국선도 단전호흡의 효과 도종사님의 국선도 강해

국선도 단전호흡의 효과 도종사님의 국선도 강해

지난 시간에 이어 국선도 수련 체험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꾸준히 운동을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고민하던 중 태극권과 국선도 둘 중에 태극권은 배워본 적이 있어 국선도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시간에도 얘기했지만, 국선도를 검색하면 국선도연맹, 세계국선도연맹, 국선도본원, 밝돌국선도 등 여러 단체가 나옵니다. 세계국선도연맹과 국선도본원에 전화해서 여러 단체들 차이가 뭐냐고 물어봐도 속서늘하게 대답해주는 곳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냥 가까운 곳을 찾아 세계국선도연맹 국선도에 가게 되었습니다.

홈페이지도 올드한 느낌보단 깨끗한 느낌을 줍니다. 국선도를 세상에 알린 청산선사 제자인 허경무 도운선사가 세운 단체다. 이 사람이 쓴 책도 한두권 읽어서 괜찮겠다. 싶었고 외공도 가르쳐줍니다. 하길래 갔다.


국선도 단전호흡 입문1
국선도 단전호흡 입문1


국선도 단전호흡 입문1

들고 나는 것에 의식을 모아 내관하고 집중합니다. 이 때, 무리하게 힘을 주어 억지로 밀거나 많이 마시려고 하지 말고,호날숨를 충실히 함으로써 저절로 흡들숨이 부드럽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호흡이 배꼽 아래 단전부근에서 저절로 이루어지도록장강혈과 관원혈의 일직선상을 통해 숨이 들고 나는 것처럼, 아랫배 중앙을 통과하는 숨을 따라 의식의 집중이 구성되며 함께 점차 깊은 호흡으로 들어갑니다. 이럴때 무조건적으로 무리한 힘을 가해 아랫배를 억지로 밀고 당기지 말아야 합니다.

아랫배로 숨이 저절로 들고 나면서 순조로워지면 중기단법 동작에 따라 중기단법 전편 행공으로 들어갑니다. 이것이 입문자의 기초호흡법입니다. 3. 단전호흡을 제대로 알고 정의롭게 실천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단전호흡시 가슴이나 상복부가 움직이면 단전호흡이 아니라 복식 혹은 흉식호흡일 뿐입니다. 가슴을 열어라, 폐활량을 늘려라 하지만 이는 간단한 복식호흡이나 심호흡의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