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글레차 효능과 안좋은점 3가지

둥글레차 효능과 안좋은점 3가지

청국장과 함께 일반적인 콩 발효 음식인 낫또. 일본 여행을 하면 편의점 식품코너에서도, 호텔에서 조식에서도 여러가지 식단에서 낫또를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낫또의 효능과 권장 섭취량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위의 사진에 보이는 식품이 낫또입니다. 삶은 콩에 낫토균을 뿌려 발효시킨 음식이 낫또인데요, 이 발효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독특한 효소가 바로 나토키나제입니다. 1.심혈관 질환 방지 낫또의 가장 큰 효능으로 보고된 심혈관 질환 방지 효능입니다.

낫또를 젓가락의로 휘저으면 생기는 하얀 실 뭉터기를 아시나요? 바로 이 부분에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인 나토키나제가 들어있습니다.


낫또의 효능
낫또의 효능

낫또의 효능

낫또에 포함되어 있는 레세틴 성분이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을 생성해 뇌의 노화를 늦춰서, 치매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낫또를 그냥 집어먹으면 실처럼 늘어나는 점액질 때문에 먹기가 불편하답니다. 그래서 다소 밥 위에 올려 밥과 함께 먹어요. 낫또의 첫 느낌은 청국장과 비슷했어요. 청국장 냄새가 약하게 나고, 미끈미끈한 특유의 점액질이 느껴졌지만, 청국장에 들어있는 콩의 식감과 비슷했어요. 맛도 발효된 콩의 고소한 맛이, 청국장과 비슷해서 큰 거부감은 없었답니다.

혈관청소부 낫토키나제
혈관청소부 낫토키나제

혈관청소부 낫토키나제

낫토키나제는 낫토의 끈적끈적거리는 점액 속에 들어 있는 효소다. 혈관을 막는 노폐물을 녹여 몸의 순환을 활동적이게 돕는다. 천연 혈전용해제로서 혈관 청소부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몸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손발이 쌀쌀한 사람에게 특히 좋습니다.

이같이 낫또의 효능은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 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막는 효능이 우수하다고 합니다. 참조하여 혈전은 심야에 자주 생기기 때문에, 낫또를 저녁에 먹으면 나토키나아제의 혈전 분해 효과가 더 좋다고 합니다.

과다. 섭취 시 부작용
과다. 섭취 시 부작용

과다. 섭취 시 부작용

둥글레차는 일반적으로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차이지만, 과다. 섭취 시에는 소화기관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둥글레차는 당뇨병 환자나 혈당 조절이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섭취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는 둥글레차가 당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로 인해 혈당 수치가 급상승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둥글레차는 특유의 달달한 맛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칼로리 섭취 과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중이거나 체중 관리를 위해 칼로리 섭취를 조절하고 있는 사람들은 섭취량을 주의해야 합니다.

항암 작용

낫또의 효능 중 감동적인 것이 항암 작용입니다. 발효과정에서 생성되는 이소플라본은 항암 활성을 가질 수 있는 화합물 중 하나입니다. 또한 낫또가 함유한 영양소와 화합물은 세포 대사를 조절해 세포 사이클을 정의롭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세포 분열과 성장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종양 성장 억제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항암 효과를 하는 주요 성분 중 하나가 제니스테인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는 폐암과 위암, 유방암, 직장암 등을 보존하는 역할을 합니다.

낫토의 섭취방법 달콤하게 먹는 법

낫토의 주요 성분인 나토키나아제와 바실러스균을 어떻게 먹어야 잘 흡수할 수 있습니까? 낫토는 가열하지 않고 생낫토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발효식품 특유의 약간 쿰쿰한 냄새가 문제 이긴 합니다. 이 냄새를 없애려고 파스타나 라면 같은데 넣어서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가열하면 특유의 향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나토키나아제는 효소이기 때문에 열에 굉장히 약합니다.

특히 6070도 이상으로 가열을 하면 나토키나아제 기능의 감소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생낫토 그대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낫혹은 먹기 전에 얼마나 잘 섞어서 점도를 높이는가에 따라 맛이 달라짐으로 낫토를 젓가락으로 중앙에서부터 공기를 넣어주며 계속 저어주면 더욱 좋고 가쓰오 간장소스나 겨자소스를 골고루 섞어서 김과 함께 드시면 더욱 달콤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낫또를 매일 먹어도 되나요?

네. 매일 먹어도됩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것은 과유불급. 적절한 양의 낫또를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많이 섭취할 경우 과체중이 되거나weight gain 혈액응고 문제blood clotting가 생길 수 있기때문에 늘 적당량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낫또의 효능

낫또에 포함되어 있는 레세틴 성분이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을 생성해 뇌의 노화를 늦춰서, 치매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혈관청소부 낫토키나제

낫토키나제는 낫토의 끈적끈적거리는 점액 속에 들어 있는 효소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과다 섭취 시 부작용

둥글레차는 일반적으로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차이지만, 과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