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치료방법 조기에 진행해야 하는 이유

목디스크치료방법 조기에 진행해야 하는 이유

디스크라고 한다면 척추, 허리디스크만 위험한 것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목디스크가 더 흔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현대인들의 전자기기 사용이 늘어난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특히 스마트폰을 구부리고 보는 것에서 쉽게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원인

목디스크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잘못된 생활습관 때문에 발생합니다. 턱을 괴는 자세, 스마트기기를 사용할 때 고개를 쭉 빼는 습관, 잠을 잘 때 베개를 높게하는 것 등도 목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구부정한 자세로 목을 앞으로 쭉 뺀 자세를 오랜시간 지속하게 된다면 경추의 C자형 커브를 이루는 곳에 나쁜 영향을 주게되어 모양이 일자형태로 변형되게 됩니다. 그렇게 일자로 변형되는 것을 ‘거북목’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거북목이 된다면 목과 어깨에 통증이 생기고, 두통을 유발하며 심한다면 목디스크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디스크 예방법

목디스크를 막기위해서는 평소 목을 많이 숙이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목을 장시간 젖히거나 숙이면 목에 무리가 가기때문에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의자에 앉을 경우에 엉덩이를 의자 등받이에 붙혀서 앉는 것이 좋으며, 턱은 당기고 허리 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의자에 앉을 경우에 한 자세를 많이 유지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중간중간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그 외 신체활동 중간에도 몸을 균형있고 바르게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중간중간 스트레칭으로 목과 어깨의 긴장도를 낮추어 주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어지럼증

목디스크가 돌출될 경우에 목이 일자가 되는데 이러한 목을 일자목으로 부릅니다.일자목은 경추가 펴지는 것인데 이 때, 혈관을 누르게 됩니다. 혈관을 누르면 혈액 순환에 장애가 일어나거 이 혈액순환장애는 뇌로 가는 혈액을 막기 때문에 어지럼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심한 경우에 두통이나 이명이 함께 올 수도 있고 수면장애나 소화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허리와 어깨를 바르게 편 상태로 뒷 머리에 손깍지를 끼고, 고래를 천천히 앞으로 숙여 뒷목을 충분히 늘려줍니다.허리와 어깨를 바르게 편 상태로 양 엄지손가락을 턱에 대고 천천히 위로 올려주어 목을 충분히 늘려줍니다.오른손으로 왼쪽 머리를 잡고 오른쪽 아래로 천천히 잡아 당겨 목의 왼쪽 부위가 충분히 늘어날 수 있도록 해주며, 반대쪽으로도 늘려줍니다.

목디스크는

목을 지지하는 뼈를 경추라고 하며 여기에는 각각 뼈 마디에는 디스크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디스크가 우리 몸에서 해주는 역할은 척추 사이에 충격을 흡수해주며 우리 몸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따라서 목디스크가 생기는 이유는 단기간의 특정 질환으로 발생한다기 보다는 장기간 목 주위 근육, 인대 부위에 스트레스로 퇴행하는 퇴행성 척추 질환입니다. 이러한 질환으로 손 저림 어깨 통증, 두통 등의 다른 경추 추간판 증상 등을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두통과 현기증

목디스크 증상 처음는 두통과 현기증입니다. 대부분의 목디스크 증상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은 두통과 현기증 증상을 호소합니다. 목 부위가 문제가 있는데 두통과 현기증, 머리 쪽에서 통증이 생기는지 원인을 알아야 하는데 이는 목과 연결된 경추쪽 신경이 자극을 받아 이러한 통증이 생깁니다. 따라서 안좋은 자세로 거북목, 일자목 등을 가지는 환자들이라면 목에서 머리 쪽으로 나아가는 혈관이 신경이 압박되 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서 두통과 현기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가 있으면 두통이 자주 옵니다. 아무래도 두통환자는 목이나 어깨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목과 어깨에는 삼차목신경 복합체라는 신경 구조가 있는데 이 부분에 신경이나 혈관이 많이 모여있기 때문입니다.힘줄, 인대, 근육, 척추, 후관절, 신경 뿌리, 말초신경 등 통증에 민감한 구조가 모여있는 곳입니다.목디스크가 돌출될 경우에 목이 일자가 되는데 이러한 목을 일자목으로 부릅니다.일자목은 경추가 펴지는 것인데 이 때, 혈관을 누르게 됩니다. 혈관을 누르면 혈액 순환에 장애가 일어나거 이 혈액순환장애는 뇌로 가는 혈액을 막기 때문에 어지럼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