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 불량 알아보기 소화 안될 때 증상과 대처법

소화 불량 알아보기 소화 안될 때 증상과 대처법

자고 일어서 비몽사몽 눈 비비고 아침밥을 먹는 둥 마는 둥 하고 출근길에 나서다. 보시면 소화가 안될 때가 많습니다. 직장인들 대부분이 겪고 있는 현상들이고 임산부나 장이 안 좋은 분들이 소화가 안될 때는 어떤 음식을 먹고 식단구성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소 거의 모든 그냥 소화제 하나 입에 털어놓고 마는 경우가 많을 거입니다. 약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약도 소화가 안될 때 먹는 약과 두통약이라고 하니 현대인들이 얼마나 힘들게 살아가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속이 불편해서 허기도 못 인지하고 하루 종일 더부룩하면 매우 힘듭니다. 소화제를 달고 사는 것도 건강에 좋지 않고 소화를 못하면 장에 문제가 생겨서 고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화가 안될 때는 음식을 신경 써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쌀쌀한 물음료
쌀쌀한 물음료

쌀쌀한 물음료

물은 기본적으로 쌀쌀한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요 온도까지 쌀쌀한 음료를 마시게 되면 체온이 낮아지면서 위장 혈류량이 떨어져 소화가 안 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음식물을 섭취하기 전이나 후에 쌀쌀한 음료를 마신다면 위장의 기능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운동한 후에는 온몸에 열이 나서 찬물을 마셔도 괜찮을 것 같지만 운동 직후에는 근육으로 혈액 이동해서 위장의 혈류량이 떨어져 있는 상태라 더 좋지 않습니다.

잦은 소화 불량을 겪고 있으면 미지근한 물이나 뜨겁지 않은 따뜻한 물을 마시는 습관을 들여보는 것이 좋습니다.

체함과 물림 현상
체함과 물림 현상

체함과 물림 현상

체함은 소화가 원활하지 못해 체내에서 가스가 과도하게 발생하여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 때문에 복부가 팽창되거나 고통스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림 현상은 목 뒤편이나 갈비뼈 중앙에 팽만감이나 물림감이 느끼는 현상입니다. 소화가 원활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위산 역류 등이 이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목을 기울여야 합니다.

소화불량의 증상을 이해하여 체계적으로 신체의 상황을 점검하고 조건을 개선할 수 있다면, 소화 불량에 따른 불편함과 고통을 덜어 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름진 음식

튀긴 음식이나 구운 음식, 지방이 높은 기름진 음식은 소화불량의 원인이 되기 쉽습니다. 그 이유는 소화되는 과정에서 위장 속 음식물의 산성도가 낮아져야 소장으로 이동하며 소화가 진행되는데, 지방이 위산에 잘 녹지 않아 위장에 머물러 있는 시간이 길기 때문입니다. 소화시키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것은 당연히 위장에 부담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평소에 만성 소화불량이 있으면 음식을 섭취한 후 나타나는 복통, 메스꺼움 등의 증상의 80 이상이 기름진 음식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우유, 생크림, 요구르트, 치즈, 버터, 아이스크림 등의 유제품도 기름진 음식과 비슷하게 지방질이 많기 때문에 소화불량의 원인이 됩니다. 위장의 기능이 약하거나 과민성대장증후군, 혹은 유당을 분해하는 락타아제를 지속해서 생성할 수 없는 유당불내증인 경우 더욱더 유제품의 소화가 힘듭니다.

콩류견과류

콩이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이유는 콩에는 단백질의 소화를 방해하는 트립신 저해제가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콩은 소고기보다. 단백질이 더 많은 단백질 대표 식품입니다. 단백질 함량이 많은데 단백질의 소화를 어렵게 하는 성분이 함께 있으니 소화불량이 되기 쉬운 것입니다. 소화가 되지 않은 단백질이 대장으로 들어오게 되면 면역시스템이 떨어져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소화 안될 때 피해야 할 습관

소화 안될 때 피해야 할 음식과 습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시간 만성 소화불량에 시달린 경험으로는 위장에 좋은 것을 찾아 먹는 것보다는 좋지 않은 것을 끊었을 때 명확히 더 좋은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잦은 소화 불량의 증상들이 얼마나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지는 겪어본 분들은 잘 아실 겁니다.

자주 묻는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