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탄탄한 ‘3층연금’에 노후 더 풍족”
조사하다 레이어
본문
탄탄한 ‘3층 연금’… “일할 때보다. 노후 더 풍족”독일 베를린 보험사에서 38년 넘게 직무 중인 미하엘 야코비 씨(57)는 10년 뒤 정년을 맞는다. 독일은 2011년까지 65세였던 법적 정년을 2029년까지 67세로 확장하는 정책을 연차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연금 수급 연령도 67세로 늦춰진다. 야코비 씨가 퇴직 후 받는 연금은 공적연금과 퇴직연금을 더해 3200유로(약 440만 원)가량. 현재 받는 월급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이를 위해 매달 공적연금에 445유로, 퇴직연금에 340유로를 붓고 있습니다. 11세 늦둥이 아들이 야코비 씨의 은퇴 이후 대학에 가지만 정권 당국이 학비를 지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걱정이 없습니다.. 야코비 씨는 “연금 외에 이전까지 투자한 주식과 예·적금을 더하면 오히려 노후가 지금보다. 넉넉할 것 같다.
English 어린이원 진학 여부
자녀 교육비 중 가장 먼저 고민하게 되는 것이 즉각적으로 English 유치원입니다. English 유치원을 보내는 것이 더 좋은지, 아닌지는 사실 논쟁의 여지가 없습니다.고 생각합니다. English 유치원을 가는 것이 가지 않는 것보다. 특히 영어적인 측면에서는 더 유리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English 어린이원 시설들이 기본적인 보육 시설보다는 좋기 때문 많은 부모님들이 이를 놓고 고민하게 됩니다.
다만 English 유치원의 경우 지방 기준 최저 월 150만 원, 서울이나 수도권은 최저 200만 원부터 300만 원 이상의 비용이 매월 들다.
보니 이에 대한 부담이 상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평균 노후생활비는?
노후 생활비는 지역, 성별, 연령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적정 노후 생활비는 170만 원 최소 노후 생활비는 121만 원으로 나왔어요. 여성의 경우 적정 노후 생활비는 161만 원 최소 노후 생활비는 114만 원으로 나왔어요. 여기서 적정 노후 생활비란 건강한 노년 기준으로 만족할 수 있는 생활비입니다. 최소 노후 생활비는 말 그대로 최소한의 활동을 영위하려면 필요한 금액입니다. 또 지역별로는 서울이나 광역시 지역이 필요한 노후자금이 더 많았습니다.
생활비 절약 꿀팁: 교육비 절약 방법
자녀가 있는 가정, 특히 중고등학생이나 대학생이 있는 가정이라면 교육비가 식대나 주거비보다. 더 많게 지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활비 절약의 하이라이트는 아마 이 교육비에 있을 수 있습니다. 교육비를 어떤정도로 잘 관리하느냐에 따라 특히 본인의 노후가 변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녀 1명 당 고등학교, 대학교를 졸업시키는 데까지 들어가는 교육비가 만만치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열이 강해 사교육비 지출이 많은 만큼 교육비를 어떠하게 관리하는지에 따라 많은 것들이 바뀌게 됩니다.
노후 자산 준비 방법 – 주택 연금 가입
그래서 나이가 들수록 매달 쓸 수 있는 현금 흐름을 만드는 게 제일 중요한데요. 경제 전문가 조직 중에서는 현금화 가능했던 자산만이 진짜 자산이라고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자 팔지도 못하고 또 내놓아도 원하는 가격에는 나가지 않는 상황이니 이건 제대로 된 자산이 아니라는 이유입니다.
주택연금 등 활용하셔서 현금 흐름을 만들어서, 노후를 조금이라도 쉬어가는 시간 있게 사는 중요합니다.
다행이게도 이런 인식이 확산되어 매번 주택연금 가입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2007년 시행 당시 510명에 불과했던 가입자가 2022년 기준으로는 10만 6,591명으로 늘어났고, 현재 해 안 들어 부동산 가격이 폭락하면서 집 가격이 더 떨어질 것을 우려해서 주택연금 가입자가 폭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개인연금
중산층이 적립하는 개인연금 월 납입금액은 19만 원, 50대부터는 월 21만 원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연금의 장기 복리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더 일찍부터 준비를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에는 은행, 보험사를 많게 이용하였지만 주식에 대한 정보가 많게 공유되어 증권사로의 이동도 가능해지면서 많은 분들이 증권사로 옮겼고 투자 상품의 비중도 많게 늘렸습니다.
대한민국 부자 순위
포브스가 억만장자들의 즉각 재산을 집계하는 즉각 부자 순위(Real Time Billionaires)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환율에 따라 자산 규모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23년 2월 즉각 한국 내 부자 기호 TOP 20] 전 중상층이고 하려면 아닌거 같은 건 왜파악 모르겠네요. 부러움을 불러일으키는 건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