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10가지 소비 습관을 버려 안정적 노후 대비 방법

지금 10가지 소비 습관을 버려 안정적 노후 대비 방법

연세 들고 갈데없으면 난 어디로 가나?100세 시대 노후대책 인구 고령화 현상으로 인해 노인들의 삶의 질과 복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실버타운이라는 주거형태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버타운이란 어떠한 것인지 알아보고, 그 주거형태에 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실버타운이란? 노인들을 위한 주거지로서, 안정적이고 쾌적한 환경에서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주택입니다. 필요한 복지 시설과 편의 시설이 갖추어져 있으며, 민간에서 운영하며 일정한 입주비용을 내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버타운의 입주자격 만 60세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부부가 일제히 입주를 희망하는 경우 한 사람만 60세 이상이어도 동시 입주가 가능합니다.


물가상승률만큼 노후생활비도 늘어날까
물가상승률만큼 노후생활비도 늘어날까

물가상승률만큼 노후생활비도 늘어날까

은퇴자의 지출이 매년 물가상승률만큼 늘어난다는 생각은 어디서 시작됐을까. 여러 곳에서 근거를 찾을 수 있겠지만, 학문적으로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기반을 둔 재무 설계 전문가 윌리엄 벤젠이 1994년 10월에 발표한 안전 인출률에 대한 연구에서 찾을 수 있어요. 벤젠은 은퇴자금에서 매년 몇 퍼센트씩 인출해야 은퇴 기간 중에 파산하지 않는지 알고 싶었다. 이 사안을 해결하려고 벤젠은 몇 가지 가정을 세웠다.

먼저 은퇴 기간은 30년6594세으로 잡았다. 당시로는 매우 보수적으로 은퇴 기간을 잡은 셈입니다. 은퇴자금은 미국 주식과 채권에 반반씩 나누어서 투자합니다. 생활비는 매년 연말에 한 번 인출하되, 구매력을 보전하려고 소비자 물가상승률에 맞춰 매년 인출액을 늘려 나가기로 했다.

노후자금은 얼마나 준비해야 하나요?
노후자금은 얼마나 준비해야 하나요?

노후자금은 얼마나 준비해야 하나요?

은퇴를 목전 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궁금해할 것입니다. 이 질문에 답하려면 몇 가지 정보가 필요합니다. 먼저 한 해 알맞은 생활비 규모를 파악해야 합니다. 사망 시점도 예측해야 합니다. 그래야 은퇴 후 사망할 때까지 은퇴 기간을 알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은퇴 기간 동안 물가상승률과 투자수익률할인율이 얼마나 될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정보 파악이 끝났으면 노후자금을 계산할 차례다. 이해를 돕기 위해 홍길동 씨를 예로 들어보자.

예순다섯 살인 홍길동 씨는 조만간 은퇴할 예정이고, 은퇴 기간은 30년으로 예상합니다.

은퇴하는 해에는 생활비로 한 해 3600만 원월 300만 원을 사용하고, 이후에는 매년 물가상승률에 맞춰 생활비를 늘려 갈 생각입니다. 은퇴 기간 동안 물가는 매년 2.5씩 상승하고, 노후자금을 운용해서 연평균 3 수익을 낼 수 있어요.

은퇴 후 노후 생활비 벌기 나의 도전 금액
은퇴 후 노후 생활비 벌기 나의 도전 금액

은퇴 후 노후 생활비 벌기 나의 도전 금액

위의 기사에서 2인 가구 적어도 노후 생활비가 194만원, 대충 200만 원이라고 했지만, 어디까지나 적어도 비용일 것입니다. 기왕에 시작하는 도전인데 조금 여유롭게 목표를 잡아볼 생각입니다. 은퇴 후 노후 생활비 벌기 나의 도전 금액은 500만 원입니다. 맨땅에 헤딩하면서 처음부터 너무 허황된 금액이 아닌가 싶지만 목표를 크게 잡아야 중간이라도 도달할 수 있는 거 아니겠는가? 그리고 또 누가 장담하겠는가? 목표보다.

초과 이루는 게 불가능하다고. 나는 첫째 된다고 생각하고 달려볼 생각입니다.

홍 씨에게 필요한 노후자금 계산 방법

은퇴 설계 전문가가 직접 계산을 하든, 금융사 등에서 제공하는 노후자금 계산 시뮬레이터를 활용하든 간에 계산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어쨌든 노후자금이 10억 원이나 필요합니다.는 말을 듣고, 홍 씨는 깜짝 놀라지 않았을까. 그리고 왜 이렇게 노후생활비가 많이 나왔는지 곰곰이 생각해 볼 것입니다.

먼저 은퇴 기간을 너무 길게 잡은 것은 아닐까. 95세까지 살면 평균수명보다.

10년은 더 사는 셈이니 그런 식으로 생각할 수 있어요. 은퇴 기간을 20년으로 잡으면 6억 8774만 원만 준비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는 게 맞을까. 모든 사람이 평균수명에 죽는 것은 아닙니다. 언제 죽을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또한 본인과 배우자 중 한 명이라도 살아 있다면야 생활비가 필요합니다. 30년도 넉넉하지 않을지 모르겠다.

노후에 간단하게 생활할 수 있는 적정 생활비

정말로 50대 이상의 시민들이 생각하는 노후 적정 생활비는 월 277만 원2인 부부 기준, 1인가구 기준 약 177만 원이라는 결과가 나왔어요. 이 금액은 4년 전의 243만 원에 비하면 약 14가 증가한 금액입니다.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연구원에서 공개한 제9차2021년도 중고령자 경제생활 및 노후준비 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중고령자가 인식하는 노후가 시작되는 나이는 69.4세라고 합니다.

2018년 조사 보고서의 68.5세보다. 0.9세가 늦어졌습니다. 2023년 기준 국민연금 수급 개시 연령은 64세이고 2033년에는 65세가 됩니다. 적정생활비는 독특한 질병이나 상해가 없는 즉, 대표적인 의식주를 제외한 비용은 포함하지 않고 넉넉하게 살 수 있는 금액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물가상승률만큼 노후생활비도

은퇴자의 지출이 매년 물가상승률만큼 늘어난다는 생각은 어디서 시작됐을까.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후자금은 얼마나 준비해야

은퇴를 목전 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궁금해할 것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은퇴 후 노후 생활비 벌기 나의 도전

위의 기사에서 2인 가구 적어도 노후 생활비가 194만원, 대충 200만 원이라고 했지만, 어디까지나 적어도 비용일 것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