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 빠르게 낫는 6가지 방법
동영상강의생활 및 통증관리 강의 김준경 영양사 서울아산병원 구내염의 단계 세계보건기구와 NCI라고 하는 미국 국립암연구소에서 기준 1단계 입에 약간 빨갛게 염증이 생길락 말랑 하는 증상 2단계 입에 약간 털어있는 궤양이 하나 정도 생긴 보통 밥을 먹을 수 있는 단계 3단계 유동식 죽 정도만 먹을 수 있는 형태인데 구내염이 보통 궤양이 많이 생긴 증상입4단계 전혀 음식을 못 먹는 단계. 입안에 모든 궤양이 퍼질 수가 있고 심한 경우에는 균 감염으로 하얗게 입안이 번질 수 있는 환경인데 이때에는 또 정맥 영양이라든지. 의료진의 치료가 또 필요한 단계입니다.
구내염의 증상 및 원인
구내염은 크레이터의 모양이나 위치, 크기에 따라 통증의 종류가 약간씩 다릅니다. 심한 경우에는 곪기 직전 붉어진 여드름이 입안에 난 느낌이 나지요. 찌르는 듯한 고통이 동반되며, 어떤 경우에는 둔탁하면서도 더디게 느끼는 듯한 고통 등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크레이터 하나당 수명은 5일2주 정도이나 3주가 넘어간다면 구강암, 백혈병 전조 증상도 의심해야 합니다. 구내염은 성인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소유아기 아가들이 병원에 실려오는 경우도 다수 있습니다.
아이가 갑자기 식사를 거부하거나 하면 충치 혹은 구내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2 수포성 구내염
천포창,유천포창 피부와 점막에 수포를 형성하는 자가면역질환, 5060세 사이에서 가장 흔합니다. 환자의 입에 수포가 생기고 통증 동반의 궤양이 발생합니다. 5개월 후에는 구강 외에 피부에도 수포가 생기지요. 포진성 치은 구내염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전염성 소수포를 형성하는 구내염, 인구 60이상이 감염되는 흔한 증상입니다. 소아 및 청소년층에 자주 발생하며 발열, 권태감, 림프절종창이 나타납니다. 구순포진, 대상포진 구순포진은 잠복성 감염으로 단순포진 바이러스가 신경조직에 잠복하여 있다가 자외선, 스트레스, 피로, 발열 등의 원인으로 입 주위에 주로 나타나는 구내염, 연령에 관련없이 재발율이 1645정도입니다.
직경 3mm이하의 수포가 다발성으로 나타나고 몇 시간 후에 파괴되어 궤양을 형성합니다.
아프타성 구내염 입병
구내염의 증상중에 가장 많이 발생되는 아프타성 구내염은 전 세계 인구의 2040가 발병한다고 하는데요. 주로 입술 안쪽에 작은 점막으로 시작하여 수포가 발생되기 전 타원형 모양의 궤양으로 다발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성 입니다. 아프타성 구내염은 주로 면역력이 약해지는 것이 원인이며 1020대 여성에게 주로 발생되는데 하지만 입술 안쪽의 둥그런 반점 모양으로 점막이 헐어서 통증을 동반합니다. 또한 피로도가 높거나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 저하와 같은 이유로 흔하게 발생되는 입병 종류 중의 하나 입니다.
구내염 낫는 방법
1. 휴식 및 비타민 섭취 가장 빠르게 낫는 방법은 휴식입니다. 구내염입병의 경우 거의 모든 만성피로나 스트레스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주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피로회복을 위하여 비타민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으며, 과일야채로 섭취하는것이 영양제로 섭취하는것보다. 인체의 흡수에 효과적입니다. 2. 면역력 거의 모든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구내염입병 빠르게 낫는법으로는 면역력키우기가 많은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비타민을 포함하여 미네랄, 엽산, 철분등이 여러가지 음식과 과일, 차, 건강기능식품 등을 충분히 챙겨먹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양치하기 입안 청결은 필수입니다.
치료 및 예방은 어떻게?
구내염은 그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대략 진통제, 항히스타민제, 국소스테로이드제, 면역억제제, 항진균제, 항생제 경구 청정제등을 사용합니다.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 국소마취제 구강 분무액 살포 후 구강을 청결히 하고 항생제 혹은 청결제로 헹구어 줍니다. 심할 경우 전신 스테로이드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베체트 증후군 아프타성과 비슷하며 면역억제제, 항응고제, 항바이러스제등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중추신경계, 혈관암을 동반했을 시는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외상성 궤양 – 지혈과 소독, 봉합을 합니다. 진통제+항생제를 사용하며 열에 의한 손상이면 쌀쌀한 생리 식염수로 식히고, 화학물질에 의한 것이라면 중화가 필요합니다. 욕창성 궤양 육아조직의 형성이 심하면 레이저를 이용하여 궤양 중앙부의 육아 조직을 제거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구내염의 증상 및 원인
구내염은 크레이터의 모양이나 위치, 크기에 따라 통증의 종류가 약간씩 다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2 수포성 구내염
천포창유천포창 피부와 점막에 수포를 형성하는 자가면역질환, 5060세 사이에서 가장 흔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아프타성 구내염 입병
구내염의 증상중에 가장 많이 발생되는 아프타성 구내염은 전 세계 인구의 2040가 발병한다고 하는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