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에 좋은 차 10 환절기 건강
기침은 이제 제철을 게 없어졌어요.춥다는 생각이 들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불청객, 감기호흡기 질환이면서 면역력이 떨어지면 나타나는 기침감기는 찬 기운이 몸을 어지럽혀 상하게 만드는 병인데설상가상 미세먼지까지 가세해 기관지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모과차
본초강목에 따르면 모과는 주독을 풀어주고 가래를 제거해주며 속이 울렁거릴 때 먹어주면 속이 편안해지고 구워서 섭취한다면 설사병에 잘 듣는다고 합니다.모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당분과 비타민C, 철분, 칼슘 그리고 칼륨이 들어 있고 사과산과 시트르산 등의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어 신맛이 난다. 한방에서는 감기와 폐렴 그리고 기관지염 등으로 인해 기침을 심하게 하는 환자에게 모과를 약으로써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모과는 목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기관지에 좋은음식 차 모과 , 모과차
‘본초강목’ 에 따르면 모과는 주독을 풀고 가래을 제거하며 속이 울렁거릴 때 먹으면 속이 편안해지고 구워서 먹으면 설사병에 잘 듣는다고 합니다.알칼리성 식품으로 당분, 칼륨, 칼슘, 철분, 비타민C 가 들어 있으며 사과산, 시트르산과 사과산 등의 유기산이 들어있어 신맛이 나는데요. 다만 소변의 양이 줄어드므로 이 점은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모과는 목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한방’ 에서는 감기, 기관지염, 폐렴 등으로 기침을 심하게 하는 환자에게 모과를 약으로 이용중인 있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통증과 예방에 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며 차게 먹는 것보다는 실내에 보관한 후 적정 온도에 섭취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일단 저렴하고 구하기 쉬운 과일입니다. 다만, 너무 과잉 섭취하게 된다면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개수는 본인의 컨디션에 맞게 조절하시길 바랍니다. 오렌지 역시 도움을 줄 수 있겠으나 주스보다는 과일 자체를 드시길 권해드립니다.
기관지에 좋은음식 배
예로부터 배는 기침, 천식 증상을 완화하는 약재로 쓰여 왔습니다.배도 기관지에 좋은음식으로 통합니다. 구이 음식 등에 포함된 발암성 물질인 다환성방향족 탄화수소류를 몸 밖으로 빨리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이섬유도 많이 들어 있어 변비 및 장 청소에 도움을 줍니다. 배는 지방과 칼로리가 낮으면서 뼈, 혈액, 심장혈관에 필수적인 미량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배에 많은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물질이 몸의 염증을 막는데 좋을것 같습니다.
기관지에 좋은음식 차 유자 , 유자차
감기 뿐만 아니라 천식 등의 기관지 질환에도 효능을 보이기 때문에 몸이 약한 어린아이나 노인분들혹은 공부나 스트레스로 인해서 몸이 허약해져서 감기등의 질병에 쉽게 노출이 되는 수험생이나 직장인분들에게 특히 좋을것 같습니다. 감기걸렸을때 유자차를 마시면 좋다는건 많은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는 관련된 내용이 죠 유자차에는 비타민C 가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감기를 예방 및 치료 하는데에 효능을 보일겁니다.
기관지에 좋은음식 도라지
도라지 뿌리에는 사포닌 성분이 많아 호흡할 때 공기가 지나가는 길(기도)에 점액분비물을 늘려 기관지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자주 거론됩니다. 플라티코딘, 폴리갈락신 등의 사포닌 세부성분이 이러한 역할을 합니다. 기침과 가래 증상을 완화하고 해열에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도 많아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플라티코딘 성분은 진정, 진통 작용도 하고 위산분비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 차 오미자 , 오미자 차
오미자의 차를 꾸준히 먹으면 기관지 질병을 치료 및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오미자는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며 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어 기관지염에 좋을것 같습니다. 특히 오미자의 이러한 기능은 천식에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 감기에좋은음식 입니다. 오미자의 성분들은 꾸준히 섭취시 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폐질환을 예방 및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오미자의 간기능 강화기능은 술독을 해독하는 효과를 내어주기 때문에 좋은데오미자의 열매를 달여 술 먹기 전과 후에 먹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기침과 기관지에 효능이 있으며 예방차원을 사용해서 많이 섭취하는 경향이 때문에 감기 증상이 생긴 후보다는 소량이라도 먼저 드시길 권해드립니다.옛날에는 집 마당에 도라지를 키워서 먹는 경우도 있었으나 최근 몇년 기준으로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스틱으로 포장된 제품이나 건조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무난해 보일겁니다.시골길을 가다 보면 어렵지 않게 마주칠 수 있는 과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