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자녀 혜택 자동차 취등록세, 출산축하금 지원 외 알아두기
조금씩 할인받고 감면받으며 재정적으로 도움이 된 건 사실이에요 특히 저희 막내딸이 태어난지 얼마되지 않아 큰 수술을 받아야했는데 셋째는 막 키운다는 생각으로 보험을 안들어놨었거든요. 그당시 제가 사는 지역에서 세째는 태아보험을 들어주는 장점이 있는데 약 200만원 이상의 치료비를 받았던 기억이 난답니다. 제 경우처럼 찾아보면 크고 작은 혜택들이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다자녀혜택 을 포스팅해봅니다. 전기요금감면 월 전기요금의 30, 16000원 한도내에서 감면됩니다.
도시가스요금 감면 2023년 1월 1일부터 해당되는 기준입니다.
다자녀 혜택 기준 완화 주택제시 분야
현재 국민임대, 장기전세, 통합공공임대주택 등 2자녀를 기준으로 자녀 수에 따라 차등 지원정책이 발표되었습니다. 가장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현행 기준공공분양주택 특공 : 3자녀 이상 자동차 취득세 면제 / 감면 : 3자녀 이상 문화시설 이용료 : 지자체 기준 지자체 조례 지원 사업 : 다자녀 기준 상이
변경 개선안
공공분양주택 특공 2자녀로 완화 적정면적 기준 마련 자동차 취득세 면제 감면 2자녀 완호로 전개 중 문화시설 이용료 2자녀로 통일 완화 지자체 조례 지원사업 조례 주요 지원사업 다자녀 기준 완화 공공분양주택의 경우 다자녀 특공기준을 2자녀로 완화하고 민영 주택의 경우 완화 검토 심사 중에 있습니다.
다자녀 혜택 기준 완화 자동차 취등록세
현재 개선안은 2자녀 이상이 최대 140만 원까지 취등록세를 감액 혹은 면제하도록 개선됩니다. 하지만 차량이라는 것이 매년 구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세 구매할 당시에는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이후 에는 큰 도움이 될지 의문입니다.
차라리 세금적인 부분을 조금 더 감액하는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확정이 아니기 때문에 추가적인 개선안이 나올 수 있는 상황입니다.
기다려봐야 할 듯합니다.
감면 신청 방법과 필요 서류
취득세의 감면을 받으려는 인원은 취득세의 과세표준과 세액을 신고하는 때에 감면신청서에 감면받을 사유를 확인하는 서류를 첨부하여 관할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제출해야 합니다. 이에도 불구하고 자동차에 대한 취득세를 감면받으려는 인원은 해당 자동차의 사용본거지를 관할하지 않는 특별자치시장특별자치도지사 혹은 시장군수구청장에게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감면신청서와 함께 제출해야 할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민연금 출산크레딧 지원
둘째 자녀 부터 적용이 되며, 자녀의 수에 따라 국민연금 납입기간을 늘려주는 혜택 입니다. 아래의 공고 발췌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대상 2008년 1월 이후 출생한 둘째 이후 자녀를 둔 가정 내용 자녀의 수에 따라 국민연금 가깁기간 추가 산입 자녀가 2인인 경우 12개월 자녀가 3인 이상인 경우 1인당 18개월씩 추가 최대 50개월 즉, 예를 들면 두 자녀가 있다면 12개월의 추가 납입기간이 더해지며, 세 자녀인 경우 12개월 18개월, 네 자녀의 경우 12개월 18개월 18개월 이 더해집니다.
주의 사항으로는 최장 50개월까지 추가가 되는 점 입니다.
자동차 취등록세 감면 내용
두 자녀 이상 양육자가 양육을 목적으로 2024년 12월 31까지 취득하여 등록하는 자동차로 다음 어느 경우에 해당할 경우 먼저 감면을 신청하는 1대에 관해 취득세를 감면합니다. 원래 자동차 취등록세는 7로 차량 가액에서 부가세를 제외한 금액의 7가 세금입니다. 3000만 원의 차량은 210만 원이 취등록세로 나온다는 말입니다.
교육 지원
국가장학금 대학교 등록금 장학금제도가 적용됩니다. 첫째와 둘째는 소득에 따라 지원금액의 차등이 있지만 셋째부터는 전액 지원이 됩니다. 저는 첫째 둘째에게는 등록비저렴한 서울대를 추천하고 셋째는 등록금이 어마어마한 연대? 고대? 이대? 뭐. 요정도 추천한답니다. 학자금대출 다자녀3인 이상 가구는 소득구간에 독립적으로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서 상세한 지원혜택을 알아보세요 다자녀 가정혜택에 관해 알아보니 소득을 따져보고 요건에 맞아야지만 지원이 되는 혜택들이 많습니다.보니 실제로 해당되는 가정이 다자녀 전부는 아닌거같네요 저출산 문제로 골머리 앓고 있는 정부는 조금 더 다양하고 유익한 정책들로 맘편히 아이키울 수 있는 나라를 만들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다자녀 혜택 기준 완화 주택제시
현재 국민임대, 장기전세, 통합공공임대주택 등 2자녀를 기준으로 자녀 수에 따라 차등 지원정책이 발표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다자녀 혜택 기준 완화 자동차
현재 개선안은 2자녀 이상이 최대 140만 원까지 취등록세를 감액 혹은 면제하도록 개선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감면 신청 방법과 필요
취득세의 감면을 받으려는 인원은 취득세의 과세표준과 세액을 신고하는 때에 감면신청서에 감면받을 사유를 확인하는 서류를 첨부하여 관할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제출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