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숭아뼈 물혹 원인 및 증상, 점액낭염을 의심해보세요(복숭아뼈 부음)

복숭아뼈 물혹 원인 및 증상, 점액낭염을 의심해보세요(복숭아뼈 부음)

걸을때 발가락 통증뿐만 아니라 발등 통증까지 동반되어 보행에 불편함을 겪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어디에 부딪혀 타박성을 입거나 다치지 않았는데도 발등에 통증을 느끼신다면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발등이 아픈 이유, 발등 통증의 원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결절종골절 발등이 아프다면 결절종을 의심스러울 수 있습니다. 발등 결절종은 발등의 작은 뼈와 관절 부위에 물혹이 생긴 상태입니다. 평소 발등을 꽉 죄거나 매력없는 신발을 오랜 기간 신는 등 발등에 계속적인 자극과 충격을 받으면 잘 생깁니다.

2. 피로골절 발등 통증의 원인으로 피로 골절도 의심해봐야합니다. 마라톤과 같은 과격한 움직임이 개인의 발이 감당할 수 있는 근육 힘 한계를 초과하면 충격이 고스란히 뼈에 전달돼 골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팔을 구부릴 때 아파요
팔을 구부릴 때 아파요

팔을 구부릴 때 아파요

골프 엘보 안쪽부분 상과염 골프엘보는 골프를 자주 치는 사람들에게 생긴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안쪽부분 상과염이라고도 합니다. 골프엘보는 팔 근육의 무리한 사용으로 근육에 미세 손상과 염증이 생기는 증상으로 가정주부, 사무직 회사원, 요리사 등 평소 팔을 많이 쓰는 사람들에게 광범위하게 발생합니다. 팔을 구부릴 때 팔꿈치 안쪽에서 시작된 고통이 새끼손가락까지 뻗치는 느낌이 들며 따끔거리거나, 감각이상의 증상이 보인다면 골프엘보를 의심해야 합니다.

보존적 치료
보존적 치료

보존적 치료

점액낭염 초기 증상시에는 보존적 치료를 통해 치료를 진행합니다. 압박대를 이용하여 복숭아뼈와 아킬레스건 부위를 눌러주는 압박치료를 진행하거나 염증이 가라앉을 때까지 얼음찜질이나 냉찜질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통증과 염증을 줄여주기 위해서 약물치료를 진행할 수 있으며 약물치유는 스테로이드성 소염제나 부신피질호르몬제를 사용합니다.

점액낭염으로 인해 복숭아뼈에 물이 심하게 찬 경우는 주사기를 사용해서 물을 먼저 빼주게 됩니다.

그 후 스테로이드 주사 및 DNA 프롤로 주사 치료 혹은 다른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움직일 때 아파요
움직일 때 아파요

움직일 때 아파요

테니스 엘보 외측 상과염 테니스 엘보는 라켓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통증을 호소를 경우가 많아서 붙여진 이름으로 외측 상과염이라고도 합니다. 무거운 것을 들거나, 물건을 단단히 잡을 때, 수건을 비틀어 짤 때, 드라이버를 돌리거나 손목을 위아래로 움직일 때 등 일상생활의 여러가지 동작 중 고통이 발생하며 팔꿈치 바깥쪽에서 시작된 고통이 팔 아래까지 뻗치는 양상을 띱니다.

복숭아뼈점액낭염 원인 발목에 충격이 반복되면

복숭아뼈점액낭염은 발목과 복숭아뼈에 충격이 가해질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주 신는 신발의 바닥이 딱딱해 쿠션 역할을 하지 못하면 이동할 때 발바닥에 가해지는 충격이 그대로 발목에 전해집니다. 사이즈가 작거나 큰 신발을 신어 신발이 움직이면서 발뒤꿈치와 복숭아뼈에 마찰을 일으키는 것도 복숭아뼈물혹을 유발합니다. 부츠나 부티힐처럼 발목 위까지 감싸는 신발을 착용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므로 평소 발에 잘 맞고 쿠션감이 있는 안락한 신발을 신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중도 복숭아뼈물혹과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체중으로 발목이 받는 하중이 많거나 과도한 다이어트로 근육량이 부족해지면 복숭아뼈물혹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또 좌식생활이 익숙한 한국인들은 바닥에 앉을 때 양반다리를 자주 합니다.

활동 감소

복숭아뼈에 물혹이 발생한 점액낭염은 움직임을 어렵게 하기 때문에 움직일 때마다. 심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해당 부위를 누르시면 더욱 고통이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며 잠을 잘 때 통증을 피하기 위해 잘못된 수면자세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점액낭염을 방치할 경우 만성 점액낭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윤활낭 벽이 점점 두꺼워지며 섬유화되어 종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절의 운동을 어렵게 만들어 점점 운동성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아킬레스건이나 근처 다른 조직에도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딪히면 아파요

주두 점액낭염 점액낭은 점액이 들어있는 주머니 모양의 조직으로 뼈, 근육, 힘줄 등의 마찰을 줄이고 민첩한 색의 움직이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윤활 주머니라고도 합니다. 이와 같은 점액낭에 반복적, 만성적 자극이 가해져 출혈이나 염증이 생기는 것을 점액낭염이라고 하며, 특히 팔꿈치에 생긴 점액낭염을 주두 점액낭염이라고 합니다. 주두 점액낭염 은 자주 턱을 괴거나, 운동 중 팔꿈치에 타박상을 입었을 때, 상해로 인해 팔꿈치의 골막이나 근막이 손상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팔꿈치 뒤쪽에 통증을 동반한 물혹이 올라오는데 발열 증상과 함께 붓기가 올라올 경우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정형외과적 처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팔을 구부릴 때 아파요

골프 엘보 안쪽부분 상과염 골프엘보는 골프를 자주 치는 사람들에게 생긴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안쪽부분 상과염이라고도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존적 치료

점액낭염 초기 증상시에는 보존적 치료를 통해 치료를 진행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움직일 때 아파요

테니스 엘보 외측 상과염 테니스 엘보는 라켓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통증을 호소를 경우가 많아서 붙여진 이름으로 외측 상과염이라고도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