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펜스 공사 (02) 보강토 뚜껑 덮기
1. 들어가기 요즘에 농촌에 방치된 빈집이 늘어나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되었습니다. 특히 안전, 위생, 환경문제 등입니다. 그래서 정부가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의 빈집재생 프로젝트가 어떤 것인지 어떤 혜택이 있는지도 알아보았습니다. 또, KBS 2 방송국의 예능 세컨드하우스가 농촌빈집 살리기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2.세컨하우스 세컨하우스는 주말이나 휴가를 도시 근교나 지방에서 보내기 위해 마련한 레저용 주택을 말합니다. 이전까지는 전원주택이나 콘도미니엄 등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또한. 2000년대를 넘어서면서 일반 아파트나 오피스텔을 별장이나 리조트처럼 활용하려는 수요층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농촌빈집을 싸게 사서 신축하거나 리모델링을 해서 휴가를 즐기고 힐링할 수 있어요.
챌판Riser, 디딤판Trea 올리기
그리고 수직으로 대는 챌판Riser은 스트링거 커팅한 만큼 켜서 붙이면 되는데, 디딤판Tread은 조금 더 튀어나오게 할 수 있고, 또 그래야 멋도 있습니다. 챌판쪽으로 물이 스며들지 못하게 하는 처마의 효과도 있어 보이네요. 방송국에서 이걸 만드는 과정을 찍기로 했는데, PD님 일정이랑 안맞아서 제가 찍은 타입랩스를 드렸고 그것이 쇼에 편집되어 들어갔네요. 다.
드릴 천공
연필로 표시한 천공 위치를 SDS 해머드릴로 천공합니다. 앙카의 길이만큼만 천공해야 하므로 천공 깊이에 주의해야 합니다. 드릴 구매시 포함된 깊이 조절용 가이드를 사용하거나, 드릴날에 마스킹 테이프를 감아서 너무 깊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줍니다. 마스킹 테이프를 붙이는 방법의 장점은 요구하는 깊이 도달시 마스킹 테이프가 천공부위의 돌가루를 다. 날려버려서 정지 시점 인지가 쉽다는 것입니다.
최초 드릴이 회전할 때 드릴 끝이 콘크리트 표면을 타고 움직이는 경우가 많으니 조심해서 뚫어야 합니다.
처음부터 풀파워로 돌리지 말고 살살 돌려서 드릴 끝이 자리를 잡았다. 싶으면 강하게 돌리면서 눌러주는 방식으로 작업했습니다.
수평 확인
일단 앙카를 1개만 박고 기둥을 세워 살짝 고정한 뒤에 바닥면과 베이스판이 큰 유격없이 붙었는지와 수평은 맞는지를 확인합니다. 제 땅은 아쉽게도 보강토를 올린지 수년이 지나서 그런지 전체적으로 한쪽으로 기울어 있더군요. 보강토 시공하면서 바로 캡을 시공했더라면 좀 더 수평이 잘 잡혔을텐데 아쉽습니다.
수평은 2방향에서 확인해야겠죠. 앞/뒤와 좌/우 2방향에 자석 수평자를 붙여서 확인을 하고 베이스의 어느쪽의 유격이 벌어졌는지 확인한 후 그 부분에 와샤를 고이거나 유격이 너무 크다면 망치로 두들겨서 베이스를 구부려 커버해야 합니다.
대망의 펜스 설치
자재와 공구는 다. 갗추었고. 열심히 유투브를 뒤져서 펜스는 어떻게 설치하는지 열심히 찾아봅니다. . 뭔가를 조립하는 것이야 자신이 있지만, 길다란 철기둥의 수평을 어떻게 맞추는지 도통 찾을 수가 없었는데요. 농원을 하시면서 유투브를 하시는 분께서 기둥 베이스를 망치로 두들겨 휘어서 수평을 맞추는 것을 보고 원래 이렇게 하는게 맞는건가? 의심이 들었지만 결국 그 방법이 가장 현실적이었습니다. 혹시 몰라서 두꺼운 와샤를 왕창 사두었는데 와샤가 너무 많이 소비되네요. 단차가 조금 있는 곳은 와샤로 수평을 맞추고, 많이 벌어진 곳은 오함마로 베이스를 두들겨서 맞췄습니다.
오일스테인 칠하기
자재 도착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목재의 수분을 제외된 오일스테인을 칠하는 것입니다. 방부목 제조 공장에서 방부액이 든 탱크에 목재를 담가서 고압으로 방부액을 밀어넣기 때문에 보통 배송받은 방부목은 수분함량이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데크를 완성하고 나면 데크 아래의 구조물에는 오일스테인을 다시 칠할 수 없기 때문에 빗물에 썪지 않도록 모든 면을 골고루 잘 발라주어야 합니다. 오일스테인은 1회 칠하고 마른 후에 한번 더 칠하는 것이 정석이라고 합니다.
시간은 오래 걸리고 귀찮지만, 데크 하부의 보수를 할 수 없으니 처음부터 신경을 써야겠죠. 그럼 데크 하부를 아연 각 파이프로 하면 더 튼튼한거 아니냐? 라는 의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강토캡 보강 웨지Wedg 앙카
펜스의 곡선부분은 한가지 걱정꺼리가 있었는데, 해가 잘 들지 않는 응달이라 습기가 많았고 너무 추운기간에 에폭시본드 시공을 해서 과연 이것이 안 떨어지고 잘 붙어있을까? 라는 것이었습니다. 바로 아래가 5M가 넘는 옹벽이고 이웃집입니다. 보니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펜스를 치다가 보니 캡 몇개가 흔들리는 것을 찾아내고 이대로는 안되겠습니다. 싶어 보강책을 고민하게 됩니다. 그래서 생각해낸 것이 길다란 세트앙카로 캡을 관통시켜 아래의 보강토 블럭에 박아버리는 것인데요. 훌륭한 아이디어라고 고민하고 냉큼 실행에 옮겼지만 생각지도 못한 난관에 봉착하고 맙니다.
첫 시도에 앙카펀치가 빠지지 않아 털썩 주저앉아버렸네요. 세트앙카용 구멍에 앙카펀치가 너무 깊게 들어가면 안되는거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챌판Riser 디딤판Trea
그리고 수직으로 대는 챌판Riser은 스트링거 커팅한 만큼 켜서 붙이면 되는데, 디딤판Tread은 조금 더 튀어나오게 할 수 있고, 또 그래야 멋도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드릴 천공
연필로 표시한 천공 위치를 SDS 해머드릴로 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수평 확인
일단 앙카를 1개만 박고 기둥을 세워 살짝 고정한 뒤에 바닥면과 베이스판이 큰 유격없이 붙었는지와 수평은 맞는지를 확인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