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신경염 급성 횡단 척수염과 변형 다발성 경화증 알아두기
시신경염과 급성횡단척수염의 두 가지 특수 증후군은 다발성 경화증의 가장 전형적인 발병 기전이며 진단을 확립하기 위한 분명한 근거입니다. 시신경염, 급성 횡단 척수염과 다른 변형 다발성 경화증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발성 경화증 환자어린이에서 더 큰 비율의 약 25가 후부 아니면 시신경염이 첫 증상이며, 이는 몇 시간이나 며칠 내에 한쪽 눈의 급성 발달, 부분 아니면 완전 실명이 일부 환자의 특징입니다. 안구 통증은 시력 상실 12일 전에 발생하며 안구 운동이나 안구 압박에 의해 통증이 악화 될 수 있습니다.
소수의 환자는 시신경의 압박성 병변이나 고유 종양과 비슷한 몇 개월 내에 시력 손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어두운 반점과 사각지대편심는 범위가 다른 시야 결함에서도 흔하며, 동일한 사분면의 부분 실명과 실명일 수도 있습니다.
다발성 경화증의 원인
다발성 경화증은 신경 섬유를 덮고 있는 수초myelin, 미엘린라는 부분이 부서지는 질병으로, 현재로서는 구체적인 발병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면역의 이상이 그 발병에 관련되어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신경 섬유는 신경 활동의 자극을 전달하는 축삭돌기Axon와 그것을 마디모양으로 감싸고 있는 수초myelin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축삭돌기는 신경 세포뉴런의 세포체에서 길게 뻗어 나온 가지를 말합니다.
다발성 경화증이 발병하면 원래 자기 자신을 지켜야 할 면역체계가 수초를 공격하여 축삭돌기가 드러난 상태가 되는 탈수가 발생합니다. 탈수가 발생하면 신경 전도가 잘 되지 않게 되어 신경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급성기 치료
시신경척수염범주질환의 발병재발로 인한 신경학적 이상의 호전과 후유증의 최소화를 위하여 급성기 치료를 시행합니다. 급성기 치료에는 주로 코르티코스테로 이드, 혈장교환술, 그리고 면역글로불린이 이용됩니다. 발병재발 시 빠른 급성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조기에 급성기 치료를 받은 시신경척수염범주 질환 환자들이 늦은 시기에 치료를 받은 환자들보다. 치료 성적이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신경척수염범주질환의 발병 혹은 재발 급성기에는 염증을 줄이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고용량의 코르티코스테로이드예, 메틸프레드니솔론 1g일를 35일간 정맥으로 투약합니다.
환자의 상황에 따라 고용량 스테로이드 정맥 투약 이후 경구 코르티코스테로이드로 바꾸어 투약하면서 천천히 약물 용량을 줄여 나가기도 합니다. 경구 스테로이드 치료는 회복이 불충분하거나 느릴 때 도움이 될 수 있고 조기의 갑작스러운 재발 방지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급성 다발성 경화증
몇 주 이내에 뇌, 뇌간 및 척수 침범의 조합으로 나타나는 희귀한 악성 유형의 다발성 경화증으로 환자는 확실한 뇌신경 및 피질 척수로 뻣뻣하거나 혼수상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비정상적으로 증상이 점진적으로 발달하면 몇 주 아니면 몇 개월 내에 사망 할 수 있습니다.
부검은 육안으로 볼 수 있는 전형적인 급성 다발성 경화증 반점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보편적인 다발성 경화증과의 하나의 차이점은 대부분의 플라크가 새롭고 옛날의 것입니다.
융합은 명백하며, 중추신경계CSF 세포는 일반적으로 세포수가 증가하고 활성적입니다.
시신경척수염은 중추신경계를 포함한 신경계의 염증으로 인한 질환입니다.
진단 방법과 검사 방법은 다양합니다. 먼저, 증상과 진행하는 과정을 파악하는 상세한 환자면담과 신체검사가 필요합니다. 이는 환자의 증상이나 체질적 특징을 바탕으로 질병의 가능성을 평가해 줍니다. 또한, 혈액검사를 통해 중추신경계의 염증 반응을 측정하는 검사도 있습니다. 이를 CRP 검사라고 합니다. 뇌척수액 검사는 시신경척수염의 진단에서 가장 명백한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환자의 요청 아니면 의사 판단에 따라 시행됩니다. 전기생리학적 검사도 필요한 진단 도구 중 하나입니다. 신경근전도검사EMG나 척추압박 검사 등으로 신경계 손상의 정도와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촬영 검사인 MRI, CT, Xray 등도 중추신경 계의 손상 여부를 파악하는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조직검사인 생체검사를 통해 감염성 질환인지, 암인지 등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다발성 경화증의 원인
다발성 경화증은 신경 섬유를 덮고 있는 수초myelin, 미엘린라는 부분이 부서지는 질병으로, 현재로서는 구체적인 발병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면역의 이상이 그 발병에 관련되어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급성기 치료
시신경척수염범주질환의 발병재발로 인한 신경학적 이상의 호전과 후유증의 최소화를 위하여 급성기 치료를 시행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급성 다발성 경화증
몇 주 이내에 뇌, 뇌간 및 척수 침범의 조합으로 나타나는 희귀한 악성 유형의 다발성 경화증으로 환자는 확실한 뇌신경 및 피질 척수로 뻣뻣하거나 혼수상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