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등 스위치 교체 방법 (방, 화장실 LED 조명)
코로나 때부터 지하철 혼잡을 피하기 위해 한 시간 일찍 출퇴근을 시작하였습니다. 저녁 시간이 길어져 여러 가지 부업 활동도 하고 공부도 하면서 시간 활용하기 정말 좋은데 매일 6시에 일어나니 조금 몸이 힘들어지는 경향은 있습니다. 아이폰인 관계로 알람소리가 한번은 제멋대로 볼륨이 조절되어 들리지 않아 기상시간을 놓칠 때가 있습니다. 문득 예전에 마스터 스위치를 안방에서 조작할 때 사용하였던 스마트 스위치 가 생각나서 비슷한 제품이 있는지 찾아보았습니다. 스위처는 이사한 후 스위치 종류가 맞지 않아 당근으로 넘겼었다.
스마트 스위치는 앱이나 리모컨으로 원격 조정 혹은 설정된 시간에 ONOFF 동작을 하게 해주는 스위치인데, 스위치를 통째로 바꾸는 방식과 외부에 구동부가 있는 물건을 부착하여 활용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사진을 촬영해두자.
여기에서 중요한 점이 있었는데 전선이 2개 이상의 색깔로 구분되어 있고 위치 또한 제각각이어서 미리 사진을 촬영해두고 새롭게 준비된 전등 스위치의 같은 위치로 전선을 연결하면 매우 쉬운 작업이 가능합니다. 가장 위에 언급했던 것처럼 차단기를 미리 내려놓고 근로를 진행하여 감전의 가능성을 미리 차단한 다음 위의 사진을 참고하여 차례대로 전등 스위치를 교체 조립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3번 항목을 꼭 기억해두시고 고장난 전등 스위치의 배선 상태를 꼭 사진 촬영해두시고 활용바랍니다.
고장난 전등 스위치의 LED 배선을 촬영한 후, 완전 분리한 다음에 새롭게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전등 스위치 부품을 준비합니다. 고장난 전등 스위치의 배선을 참고하여 같은 색깔, 같은 위치로 전선을 구멍에 끼웠으며 이후 벽에 매립과 고정하는 작업만 남았습니다.
2로 스위치와 3로스위치 결선도
2로 스위치와 3로스위치 결선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2로 스위치는 일반 방등과 같이 내가 현재 위치한 곳에서 켜고 끄게 됩니다. 출입의 경로가 하나일 때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특수한 지점을 제외하곤 모두 이렇게 설치가 되죠. 3로 스위치는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긴통로나 층간에 사용합니다. 출입의 경로가 다를 때 사용하여 전등을 켜고 끌수 있습니다. 또 A위치의 스위치와 B위치의 스위치를 연결하는 선을 보통 연락선이라 표현합니다.
이 연락선이 서로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전기공사를 하게 되면 전선이 추가 되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거실 메인등은 과거 400와트짜리를 200와트로 교체합니다.
과거 400와트짜리 전구등은 200와트짜리 LED 등으로 교체하기로 했다. 간접등도 LED 주백색 등으로 교체하기로 했다. 천정에서 내려온 선은 총 4개였다. 흰색, 빨간색, 검은색, 녹색 이는 집집마다. 다릅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전원선이 흰색입니다. 빨간색과 검은색은 스위치를 거쳐 들어오는 선입니다. 녹색은 접지로, 꼭 연결하지 않아도 큰 문제없는 선입니다. 흰색 선은 전체의 등 공통 전원선이므로, 무요건 과거 흰색이 연결되어있던 선을 그대로 유지해 주면 됩니다.
화재의 위험성
이틀 후 주문했던 전등 스위치가 배송되었음을 확인한 후 택배 박스를 갖고 집으로 들어오게 되었는데 며칠 전과 달리 타는 냄새가 매우 강하게 코를 자극하였습니다. 이대로 방치하면 정말 큰일 치루겠다. 는 생각에 타는 냄새의 원인을 찾아 집안 구석구석을 탐색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제 방의 고장난 LED 전등 스위치 부분에서 타는 냄새가 느껴짐을 알게 되었습니다. 놀란 마음에 집에 있는 드라이버로 전등 스위치를 분리해었습니다.
분리된 틈 사이로 타는 냄새가 매우 강하게 느껴졌는데 감전 및 화재의 위험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즉시 차단기를 내리고 근로를 이어갔습니다.
이번엔 간접등 550와트가 150와트로.
간접등 쪽 전선들을 보니, 여기는 흰색선과 갈색, 노란색, 녹색이 있었어요. 메인 거실등에 이미 검은색, 빨간색 선들을 다. 썼기 때문에 간접등에는 갈색과 노란색이 들어와 있는 것 같다. LED 등에는 서로 연결할 수 있는 소켓이 서로 다릅니다. 이건 전선의 피복을 벗겨서 브릿지를 사용해 연결해주면 됩니다. 오른쪽 부분에서 중간 녹색선은 절연테이프로 마감해버리고, 갈색선과 파란선은 케이블의 한쪽을 잘라내고 내부에서 나오는 두 가닥 선과 개별적인 연결해주면 됩니다.
느낄 수도 있지만, 그냥 연결선을 짤라내서 각 전선 피복을 벗겨서 같은 색끼리 묶어주고 절연테이프로 감아만 주면 됩니다. 여기에 간접 형광등을 모두 LED로 교체하고 보니, 훨씬 더 밝아 졌다. 주백색 효과로 분위기도 노란 분위기로 바뀌면서도 전구색 보다는 같은 와트라고 하더라도 훨씬 조도가 밝아졌다.
자주 묻는 질문
사진을 촬영해두자.
여기에서 중요한 점이 있었는데 전선이 2개 이상의 색깔로 구분되어 있고 위치 또한 제각각이어서 미리 사진을 촬영해두고 새롭게 준비된 전등 스위치의 같은 위치로 전선을 연결하면 매우 쉬운 작업이 가능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로 스위치와 3로스위치
2로 스위치와 3로스위치 결선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거실 메인등은 과거 400와트짜리를 200와트로
과거 400와트짜리 전구등은 200와트짜리 LED 등으로 교체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