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상 및 제사상 차리는 방법 제사 지내는 순서와 방법

차례상 및 제사상 차리는 방법 제사 지내는 순서와 방법

조부. 조모. 아버지 기제사를 묶다 합제 1 집에 제사가 할아버지가 음력 6월 20일이고 할머니 제사가 음력 8월 21일. 아버지 제사가 음력 6월 29일입니다.


imgCaption0
조율시이 혹은 조율이시

조율시이 혹은 조율이시

진설자의 왼편으로부터 조대추 율밤, 시곶감, 이배차례대로 놓느냐 아니면 조대추 율밤, 이배, 시곶감, 차례대로 하느냐에 대한 차이입니다. 어느 쪽이든 상관없습니다. 조율시이는 중국 송나라 주희의 유학을 기초로한 성리학 혹은 주자학을 근본으로 한 진설법이라고 합니다. 집안에서 내려오던 예법을 우선으로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조율시이 차리는 법진설자의 왼편으로부터 조대추 율밤, 시곶감, 이배의 차례대로 진설하고 다음에 호두 혹은 망과류넝쿨과일을 쓰며 끝으로 조과류다식, 산자, 약과를 진설합니다.

반찬류를 놓는 차례 좌포우혜라 하여 포문어, 명태, 오징어 등를 왼편에 식례를 오른편에 진설하며 침채김치, 동치미 등, 숙채불에 삶거나쩌서 익힌 나물, 청장간장을 그 가운데 놓는다.

설날 추석 차례 축문

문화 축문이 한문이라 현시대에는 축문의 의미를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라리 한글로 풀이해 축문을 하시기 바랍니다.

※ 외워서 고하지 않는 한 글로 쓰고 고해야 합니다. 한자 축문은 중국 주자의 주자가례, 예를 들어 학생부군은 벼슬을 하지 않았던 분들을 학생부군이라 칭하는데 할머니, 할아버지, 아버지, 어머니 등에 막 쓰이고 있습니다. 중국 것을 저희들이 쓰다. 보니 엉터리 축문이 많고 현대 시대에는 차례에는 축문을 쓰지 않고 기제사 때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차례상 준비하기

지방 작성하는 법 이외에 차례 상차림에 대해서도 간단한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을 차릴 때에는 기본적으로 각 지방이나 가정 전통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바라본 자세에서 우측이 동쪽, 왼쪽이 서쪽으로 스타트 합니다. 신위에서 가장 가까운 첫번째 줄에 수저, 잔, 국 등을 놓고 두번째 줄에서는 국수, 전, 육적, 소적, 어적, 떡 등을 놓습니다. 세번째 줄은 육탕, 소탕, 어탕과 같은 유형의 탕을 놓고 네번째 줄은 포, 나물, 나박김치, 간장, 식혜 등이 올라가며 마지막으로 다섯번재 줄에는 과일을 올립니다.

지방쓰는법

글씨는 중앙을 기준으로 세로로 쓰기 시작해서 위에서 아래로 적어줍니다. 만약 한분만 제사를 드리게 되면 가운데에 한줄로, 할아버지와 할머니 혹은 아버지 어머니를 함께 제사를 드린다면 종이 하나에 두줄로 글을 써넣으며 남자는 왼쪽, 여성은 오른쪽으로 표시 합니다.

지방의 내용에는 미리 준비한 지방에 기본적으로 lsquo;고인과 차례를 모시는 사람과의 관계rsquo;, lsquo;고인 직위와 이름rsquo;, lsquo;신위rsquo; 순으로 작성을 하게 됩니다.

차례의 순서

1. 분향재배 제주가 제상앞에 정중하게 무릎을 꿇고 공손하게 두손으로 향불에 분향을 한뒤 절을 두 번합니다. 2.강신재배 강신이란 신위께서 강림하시어 음식을 드시기를 청한다는 뜻입니다. 제주 이하 모든 사람이 손을 모아서 있고 제주가 신위 앞에 나아가 꿇어 않아 분향하고 집사자가 술을 술잔에 차지 않도록 조금 따라 제주에게 주면 제주는 받아서 모사 그릇에 3번으로 나누어 붓고 빈 잔을 집사자에게 돌려 본내고 일어나서 2번 절합니다.

향을 피우는 것은 위에 계신 신을 모시고자함이요, 술을 모사에 따르는 것은 아래에 계신 신을 모시고자 함이라 합니다. 3. 참신 참신이란 강신을 마친 후 제주 이하 모든 참신자가 함께2번 절하는 것을 말합니다. 신주인 경우 참신을 먼저 지방인 경우 강신을 먼저합니다. 4. 계반삽시 계반삽시란 메밥 그릇의 뚜껑을 열고 수저를 꽂는것을 말하는데 수저는 동쪽을 향하게 꽂는다. 수저바닥이 동쪽을 향하게 하여 꽂는다.

자주 묻는 질문

조율시이 혹은 조율이시

진설자의 왼편으로부터 조대추 율밤, 시곶감, 이배차례대로 놓느냐 아니면 조대추 율밤, 이배, 시곶감, 차례대로 하느냐에 대한 차이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날 추석 차례 축문

문화 축문이 한문이라 현시대에는 축문의 의미를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라리 한글로 풀이해 축문을 하시기 바랍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례상 준비하기

지방 작성하는 법 이외에 차례 상차림에 대해서도 간단한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