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계산하기 네이버 퇴직금 계산기

퇴직금 계산하기 네이버 퇴직금 계산기

일정기간 회사를 다니게 되면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은 갑자기 소득원이 없어지게 될 경우 완충작용을 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자가 목돈을 만질 수 있는 몇 안 되는 기회가 될 수 있죠. 여기서 잠깐 아르바이트는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한 경우에 퇴직금은?받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2가지 요건 1 평균 주 15 시간 이상, 2 1년 이상 근로를 제공한 경우는아르바이트도 퇴직금을 받을 수있습니다.

하지만 말입니다. 퇴직금은 회사를 그만 둘 경우 받을 수 있는 게 원칙입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 알아보기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 알아보기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 알아보기

고용주는 다음 같은 사유로 근로자가 요구출하는 경우에는 근로자가 퇴직하기 전에 해당 근로자의 계속 근로기간에 대한 퇴직금을 미리 정산하여 지급할 수 있습니다.

※ 퇴직금은 근로기간이 1년 이상인 근로자가 퇴직할 때 지급이 되는 일시지급금입니다. 근로자는 퇴직 시 30일 치 이상의 평균 임금을 받게 됩니다. 퇴직금은 정규직, 계약직, 아르바이트에 관련 없이 지급됩니다.

근로자 아니면 부양가족이 많이 아픈 경우
근로자 아니면 부양가족이 많이 아픈 경우

근로자 아니면 부양가족이 많이 아픈 경우

많이 아픈 것의 기준은 6개월 이상 요양이 필요한지 여부로 결정됩니다. 부양가족의 범위는 배우자, 근로자 아니면 그 배우자의 부양가족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처음에는 6개월 조건만 있었으나 금액 조건이 새롭게 생겼습니다. 6개월 이상으로 조건을 정하니까 너무 많은 분들이 신청을 해서 그런지 금액 조건이 추가로 붙습니다.

즉, 필요로 하는 의료비가 해마다 받는 임금의 1251000을 초과하는 경우로 넘는 경우에 의료비로 인한 퇴직금 중간 정산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최근 5년 이내 파산하거나 워크아웃개인회생 결정을 받은 경우 중간정산을 신청하는 시점에서 5년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 때는 별도로 법원에서 발급한 결정문이 필요합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제도 신청하기

근로자가 퇴직하기 전이라도 근로기간이 계속되는 동안 미리 퇴직금을 받고자 한다면, 사용자는 근로자의 요청에 따라 퇴직금을 계산하고 지급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 퇴직금 중간정산 신청 전 알아보기 퇴직금 중간정산은 근로자가 중간정산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고용주에 직접 신청할 수 있으나 고용주가 중간정산을 승낙하지 않고 지급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사전에 지급여부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주의 사항 3 퇴직금 미지급

아래와 같은 표현이 근로계약서에 쓰여있는 경우라면 퇴직금을 받을 수 없을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계약 연봉은 만 원이며 연봉에는 퇴직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실 판례로 가면 연봉에 퇴직금이 포함된 것을 근로기준법 제34조에 정해놓은 법정 퇴직금으로서 효력이 없습니다.고 봅니다. 다만 굳이 연봉에 퇴직금을 포함시키겠다는 곳은 근로자에게 정당한 대우를 해주는 곳이 아닐 확률이 높겠지요. 연봉에 퇴직금을 포함시키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에 근로계약서에 적힌 내용과 관계 없이 퇴직 처리 후에 해당 퇴직금을 다시 요구할 수 있습니다.

주의 사항 2 연장 근로, 휴일 근로 수당 미지급 포괄임금제

비슷하게 아래와 같은 표현이 근로계약서에 쓰여있는 경우에도 조심해야 합니다. 매월 지급하는 급여에는 연장근로 및 휴일근로수당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원래 포괄임금제는 업무의 형태가 현실 근로 여부나 근로 시간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울 때만 제한적으로 인정하는 계약입니다. 그러므로 근로 시간을 명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업무라면 임금의 구성 항목에 연장 근로와 휴일 근로를 주당 몇 시간까지 포함하게 되는지를 무조건 명시해야 합니다.

연장 근로 시간, 휴일 근로 시간에 대한 가산 수당을 포함한 총 급여가 나와 있어야 하며 연장 근로, 휴일 근로는 주당 12시간을 넘기면 안됩니다.

퇴직금을 일시불로 받을 수 있나요?

퇴직금 계산에 대한 이런 자주 묻는 질문들은 근로자뿐만 아니라 고용주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퇴직을 앞둔 사람이나 고용주는 이와 같은 정보를 무조건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이번 섹션에서 다룬 내용을 잘 숙지하시고,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청하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퇴직금은 일시불로 지급되지만, 근로계약에 따라 분할 지급이 가능합니다.

분할 지급의 경우, 이자가 붙을 수 있으니 조심을 필요합니다.

이 아티클을 통해 퇴직금에 대한 여러가지 측면을 살펴보았습니다. 퇴직금의 일반적인 개념부터 지급요건, 계산방법, 관련 법률과 규정, 그리고 자주 묻는 질문까지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는 퇴직을 앞둔 근로자나 고용주, 심지어는 일반인에게도 유용할 것입니다. 퇴직금은 우리 삶에서 필요한 부분을 차지하므로, 이에 대한 자세한 이해와 준비는 필수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

고용주는 다음 같은 사유로 근로자가 요구출하는 경우에는 근로자가 퇴직하기 전에 해당 근로자의 계속 근로기간에 대한 퇴직금을 미리 정산하여 지급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근로자 아니면 부양가족이 많이 아픈

많이 아픈 것의 기준은 6개월 이상 요양이 필요한지 여부로 결정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퇴직금 중간정산 제도

근로자가 퇴직하기 전이라도 근로기간이 계속되는 동안 미리 퇴직금을 받고자 한다면, 사용자는 근로자의 요청에 따라 퇴직금을 계산하고 지급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