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색약의 부작용과 부작용 사전테스트 방법

염색약의 부작용과 부작용 사전테스트 방법

최근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염색에 대한 편견이 적지않게 없어지면서 각종 염색약의 판매량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곤란한 점은 늘어나는 염색약의 종류만큼 그 부작용에 대한 피해사례도 늘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염색약의 대표적인 부작용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이 가려움증과 발진인데요. 소위 언급하는 옻 올랐다고 표현하는 내용입니다. 옻을 만질 때 알레르기 피부염이 일어난 것과 비슷하다고 해서 이런 말이 생긴 것인데요. 이는 염료성분의 독성 때문에 발생하는 부작용으로 개인의 두피상태나 체질에 따라 부작용의 강도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베이킹소다. / 세제
베이킹소다. / 세제

베이킹소다. / 세제

주방에서 흔히 발견되는 베이킹소다와 세제를 섞어 준비합니다. 베이킹소다는 치약과 같은 방식으로 연마제 역할을 하여 피부의 각질을 벗겨냅니다. 세제안 세정력과 시너지를 내어 염색약이 쉽게 지워지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주방세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피부반응을 더 민감하게 고려하여 사용해야 하는 방법입니다. 때문에 얼굴 같이 신경질적인 부위에는 사용을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염색약 사전테스트
염색약 사전테스트

염색약 사전테스트

우리가 염색약의 부작용으로부터 안전하려면 번거롭지만 처음 내가 사용하려는 염색약을 써도 괜찮은지 피부테스트를 해봐야 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회용 밴드 거즈 부분에 염색약을 바르고 팔 안면 아니면 귀 뒤쪽에 붙입니다. 2. 48시간 동안 피부반응을 확인합니다. 만약 이 염색약이 내게 부작용을 일으키는 약이라면 테스트를 하는 48시간 동안 내 피부가 간지럽거나 붓고 심하면 진물이 흐를 수 있습니다.

그런 염색약을 결코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신경써야 하는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염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신경써야 하는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염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신경써야 하는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염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피부발진 같은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첫번째 염색 전 패치테스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팔 안면 아니면 귀 뒤쪽에 염색약을 소량 바른 후 48시간 동안 이상반응이 없는지 관찰하면 됩니다. 만약 테스트 부위에 이상 반응이 나타난다면 연관 염색약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염색 중에는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장갑과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최대한 두피에 닿지 않게 조심해서 발라주셔야 합니다.

오일(올리브오일, 카놀라유) / 클렌징오일 / 바세린

이 세 가지 준비물을 활용한 염색약 지우는법은 오일이 물질을 녹이는 성질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오일을 활용해 염색약을 녹여 지우는법이기 때문에 단기간에 염색약이 지워지지는 않습니다. 준비물을 오염된 곳에 도포한 후 최소 4시간에서 하루까지 시간이 지난 후 미온수를 묻힌 수건으로 닦아내야 염색이 깔끔하게 지워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 번째 방법은 신체의 부위가 아닌 물체에 염색약이 이염된 상황에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염색약이 부작용을 일으키는 이유

염색약의 부작용을 일으키는 요인은 무엇일까요? 염색약의 주원료라고 할 수 있는 파라페닐렌디아민을 일반적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PPD라고도 불리는 파라페닐렌디아민은 산화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사람에게 피부발진이나 가려움, 부종에서부터 안구통증과 시력손상, 탈모나 호흡장애, 심하면 실명에까지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성분입니다. 때문에 식약처에서는 염모제표준제조 기준에 따라 PPD 함량을 3%로 상한 규정을 해놓고 있습니다.

물론 가장 좋은 것은 PPD가 없는 저자극 염색약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굳이 보기 좋은 머리색을 위해 PPD 염색약을 사용해야겠다면 염모제표준기준에 따라 제조되었습니다. 하더라도 개인에 따라 더 작은 함량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사용 전 테스트를 무요건 해봐야 합니다.

마치면서

물론 PPD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독성이 비교적 나약한 황산 톨루엔이나 디아민 같은 성분으로 대체한 염색약도 완벽하게 안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대체성분 역시 사람에 따라 피부염, 결막염, 다래끼, 피부발진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두피나 피부가 민감하신 분들은 염색약 성분을 신중히 확인하시고 테스트까지 거쳐서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베이킹소다 세제

주방에서 흔히 발견되는 베이킹소다와 세제를 섞어 준비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염색약 사전테스트

우리가 염색약의 부작용으로부터 안전하려면 번거롭지만 처음 내가 사용하려는 염색약을 써도 괜찮은지 피부테스트를 해봐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경써야 하는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염색하려면 어떻게 해야

피부발진 같은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첫번째 염색 전 패치테스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