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615 인물뉴스 임영웅 생일에 착한 영향력‘영웅시대’ 구리시 다문화 가정에 기부
이병철 삼성조직 초대 회장과 더불어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1세대 기업인입니다. 생전에는 삼성조직 이병철을 제치고 대한민국 최고 부자였던 점을 통해 왕회장이라는 별칭으로도 유명합니다. 현대그룹이 괴물같이 성장을 하던 1970년대 전성기 시절에는 현재의 유력한 중견기업에서 현대가 수주받은 건설 일을 정주영에게 하청 받으러 다녔다고 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그런 정주영은 많은 자식들이 있으며, 그중에서도 유력한 이유가 자식들이 모두 어머니가 다르다는 점입니다.
본처인 변중석이 낳은 자식은 단 두 명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공적인 부인인 변중석이 낳은 딸 외에, 첩들이 낳은 딸들은 호적에도 올려주지 않았다고 합니다.
아이템은 무요건 먼저 두들겨 보고 직접 개발해본 후 결정
의심 많은 인원은 큰 일 못 저지른다는 말이 있습니다. 더욱이 비즈니스에서는 의심이 많으면 도전의 기회 포착과 창조성 발휘에서 뒤쳐질 수 있는 게 사실입니다. 김 대표는 나는 의심도 많고 쉽게 결정하지 않는 경영자라고 말합니다. 사업아이템 만큼은 아주 신중한 편입니다. 사업하는 내내 지켜온 저만의 고집이죠. 제 눈으로만 확인하고 만져본 후 품질과 거래처 확보 가능성 그리고 시장성을 꼼꼼하게 따져봅니다.
물건을 만들면서 문제점을 수정하고 개선 시킬 수도 있겠지만 그때는 이미 경쟁자에게 한 발 늦죠. 손실비용도 만만찮구요.CEO로서 벤처 정신이 없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소신으로 강조하는 이유가 뭘까? 그에게는 직간접적으로 실수를 경험하고 실패를 지켜본 이력이 있었다, 30대 시절 잘나가는 통신기업 관리직 중간간부였다.
장녀 정경희 1944
1944년 서울시 서대문구 북아현동에서 정주영의 외동딸로 태어나게 됩니다. 정주영의 호적에 오른 하나의 딸입니다. 다른 남자 형제들에 비해서는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다만, 일본 유학까지 다녀온 재원이라고 합니다. 남편은 선진종합 회장 정희영입니다. 1965년 현대건설 공채로 입사했다가 정주영의 눈에 들어 사위가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주영은 일본에서 국제교육 중인 외동딸과 맺어주기 위해서 정희영을 도쿄법인 이사로 발령 내 스위트한 교제를 유도했다는 것은 유력한 일화입니다.
차남 정몽구 1938
1938년 3월 19일 정주영와 변중석 사이에서는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하지만 이복 형인 정몽필을 포함하게 된다고 하면 정주영의 입장에서는 차남으로 강원도 통천군에서 태어났습니다. 현재 인원은 정몽구가 장남으로 흔히들 알고 있습니다. 이유는 정몽필이 일찍 죽기도 하였고, 정주영의 정실부인인 변중석과 낳은 첫 자식은 정몽구이기 때문입니다. 정몽구는 성미가 급하고 불의를 보시면 참지 못하는 성격이라고 합니다.
현장에서 육체를 부딪히면서 일하는 것을 중시하던 다혈질 마초 기질이라서 학구파적 기질을 우선시했던 아버지 정주영이 정몽구를 못마땅해했다고 합니다. 왕자의 난으로 현대자동차 그룹을 가지고 독립하게 됩니다.
육남 정몽준 1951
1951년 11월 15일 부산광역시 동구 범일동에서 정주영의 육남으로 태어났습니다. 변중석이 낳은 아들이 아닌, 정주영이 밖에서 낳아온 아들이라고 합니다. 국악인 안비취 씨가 정몽준의 생모라는 소문이 돌기도 했으나, 정몽준 본인이 그분은 나와 관계가 없습니다.고 직접 말했습니다. 초등학교밖에 나오지 못해 학력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던 정주영은 아들인 정몽준이 서울대학교 상대에 들어가자 다른 재벌 총수들을 만나면 아들정몽준 자랑에 시간 가는 줄 몰랐다고 합니다.
이병철 회장도 부러워했다는 아들이 바로 정몽준입니다. 이병철의 자식들은 서울대학교를 한 명도 들어가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정주영이 가장 총애를 한 아들이라고도 합니다. 형제들 중에서 가장 빠른 나이인 31세에 사장이 되었다고 합니다.
팔남 정몽일 1959
1959년 정주영의 팔남으로 태어났습니다. 변중석 여사가 낳은 아들이 아니라는 소문이 돌았는데, 정주영이 대선 출마 선포 이후 토론회에서 변중석의 소생이 아니라고 밝혀 생모가 따로 있음을 인정했습니다. 중앙고등학교,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후 미국으로 유학을 떠났습니다. 조지 워시턴 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귀국하여 현대건설에 입사했습니다. 금융 계열사인 현대울산종합금융을 물려받았으나 IMF 시기에 동양종합금융에 합병되어 정리되었습니다.
현재는 경영에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아이템은 무요건 먼저 두들겨 보고 직접 개발해본 후
의심 많은 인원은 큰 일 못 저지른다는 말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녀 정경희 1944
1944년 서울시 서대문구 북아현동에서 정주영의 외동딸로 태어나게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차남 정몽구 1938
1938년 3월 19일 정주영와 변중석 사이에서는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