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색깔이 이러한색이면 건강이상 신호

소변색깔이 이러한색이면 건강이상 신호

오줌 색깔은 우리 몸의 현재 건강 상태를 가장 잘 나타내주는 지표로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검진이나 병원에 갔을 때 제일 먼저 하는게 피 검사나 소변 검사 등을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거품뇨foamy urin

때로는 농축뇨인 경우에 겨품도 많이 발생할수 있습니다.확실한 원인은 소변의 속도가 빨라서 일시적으로 보일수도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거품이 생겼다가 금방없어진답니다. 알부민과 같은 단백질이 많은 소변이라면 공기와 반응한 소변속의 단백질이 거품을 만들어 낸답니다.신장의 손상이 있는 경우에 단백질이 소변이 노출되어 거품뇨가 생기는데 이러한 경우에 단백뇨를 말합니다.만성신장질환, 말기신장암등 신장손상이 심하다면 거품이 생긴답니다.약복용에 의해서 거품이 샐길수 있습니다.



분홍색 또 는 붉은색을 띠는 소변

그렇지만 음식 때문이 아니라면 섭취하는 약, 소변에 섞여 나오는 피, 격한 운동 또 는 감염 증상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기도 합니다.붉은색을 띈 음식을 먹고 나면 소변이 분홍색 또 는 붉은색을 띨 수도 있습니다. 크랜베리나 대황 같은 음식들이 대표적입니다. 붉은색 소변을 보고도 24시간 내에 정상 소변의 색으로 돌아오지 않는다면 병원에 가봐야 합니다. 심한 경우는 붉은색의 소변이 신장암, 전립선이 부어오른 증상 또 는 방광염으로 인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소변을 사용해서 나오는 성분은 완전 물일까?

색소가 포함된 음식을 먹은 뒤 소변 색이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질환이 없는 사람들의 소변에도 여러 물질들이 섞여 있습니다. 사구체을 사용해서 여과 기능을 거친 뒤 재흡수되지 않는 물질들은 전부 소변이 되어 열립니다. 운동선수들이 금지 약물을 복용했는지도 소변 검사를 통하여 알 수 있습니다. 소변 속에 대사물질이 함께 섞여 나오기 때문입니다. 또 한 체내에 노말 하게 존재하는 물질도 작용을 마쳤거나 여분이 생기면 소변을 통하여 배출됩니다. 따라서 임신 여부도 소변 검사를 통하여 HCG라는 물질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변색이 탁해요, 오줌색이 붉어요 원인은?

“자기 몸에 대한 최고의 의사는 자기 자신(?)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자기 봄에 대해 서는 자기가 가장 잘 아는 것이며 유심히 살펴보시면 많은 질병이나 질환을 조기 발견하고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매일 보게 되는 소변도 마찬가지랍니다. 소변색이 탁하거나 붉은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나 만성피로, 질병 등이 있는 경우가 많답니다.

소변색깔이 노란색

먼저, 소변색깔이 노란색인 경우, 건강하고 수분이 충분한 사람의 소변 색깔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소변색깔이 노란색인 이유는 유로크롬과 유로빌린이라는 색소 성분 때문입니다. 즉, 수분 섭취량에 따라 노란 색깔의 농도가 흐려지거나 짙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변이 투명하거나 옅고, 짙은 노란색이라면 질병과는 무관련된 상태이며, 짙은 노란색 소변을 자주 보면 수분을 좀 더 보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 밖의 더 다양한 소변색깔

약을 무엇을 복용했느냐에 따라 소변색이 변하기도 합니다. 결핵약인 리팜핀을 복용한다면 오렌지 색의 소변을 보게 되고 메틸렌블루나 인디고카민계통의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 푸른색 소변이 나타나기도 합니다.영양제나 비타민 섭취를 하였을 때 진한 노란색 소변이 나타나기도 하며 식용색소나 수박과 같은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에 붉은색의 소변이 나오기도 합니다. 평소와 다른 색의 소변을 본다면 섭취한 음식이나 복용한 약제들을 확인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되며 일시적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비정상적인 색상의 소변을 보는 경우는 지체 없이 병원에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방광은 일반적으로 약 500ml의 소변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 번에 200400ml의 소변을 배출합니다. 소변을 자주 보고 싶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꽤 있습니다. 평균적인 분비물 기준으로 하루에 3번 미만으로 화장실을 가면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신부전의 위험이 있습니다.고기를 너무 많이 먹은 날에는 소변이 특히 탁해 보이는 것을 보았을 수 있습니다. 10회 이상 화장실에 갈 때 물을 너무 많이 마시고 갈증을 느낀다면 호르몬 분비 이상 증상일 수 있으므로 건강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인산과 요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어도 소변이 탁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