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2023년 연금 수령 인상율(인상률), 수령 나이 변경 내용
국민연금공단은 9월 1일목 김태현 이사장이 제18대 이사장으로 취임했다고 밝혔다. 김태현 이사장은 취임사를 통하여 국가의 백년대계인 상생의 연금개혁을 눈 앞에 두고 중책을 맡게 되어 묵직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국민연금의 지속가능했던 미래를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보험 등 개혁과제에 관련해서 복지와 성장의 선순환을 위한 복지투자 혁신과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국민연금의 개혁, 저출산 대응, 바이오헬스 산업구조 육성 등 복지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구조적인 개혁과제도 철저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연금개혁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연금에 대한 여론의 공감대가 필요한 때입니다.
국민연금개혁에 관한 여론조사
여론조사기관 한국리서치가 24일 발매한 국민연금에 대한 파악 조사하다 결과를 보면, 국민연금을 개혁한다면 가장 먼저 시행해야 하는 항목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 50는 수급개시 연령 상향이라고 답했다. 월 보험료율 인상은 27, 소득대체율 인하는 23였다. 이 조사는 지난 7월1518일 만 열여덟살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습니다. 조사하다 결과는 정치권이 보험료율 인상에 초점을 두고 있는 보험 개혁개혁개방 방안과 차이가 있습니다.
백성 절반은 보험료율 인상과 소득대체율 인하보다. 연금 수급개시 연령 상향을 선호했다. 응답자의 87는 최근 시기 저출산고령화 문제로 인해 보험 고갈 추정 시기가 앞당겨지면서 개혁개혁개방 논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개혁개혁개방 필요성에 관하여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물음에 필요합니다.고 답했다. 필요하지 않다는 7였고, 나머지는 모르겠다고 답했다.
해지조건과 방법
국민연금은 아무나 해지가 가능하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조건이 만족할 상황에 해지가 가능 합니다가입기간이 10년 미만이면서 60세가 된경우가입자 또는가입자 였던 자가 사망하였으나 유족 연금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국적을 상실하거나 국외로 이주한 경우이 경우로 인해 보험 자격을 유지 할 수 없기 때문에 반환일시금으로 지급됩니다해지금액은 가입기간 중 자기가 납부한 연금보험료에 대통령령으로 정한 이자를 더하여 받습니다.
이자율는 연금보험료를 낸 날의 다음달부터 지급연령도달 등 지급사유발생일에 속하는 달까지 기간에 관하여 해당기간의 3년 만기 정기예금 이자율을 적용합니다.
보험 수령연령 알아보기
보험 수령나이가 2022년까지는 만62세 였지만, 2023년부턴 만 63세로 변경되었습니다. 만약 이번 연도 1961년생이신 만 62세 분들의 경우 국민연금의 혜택이 없고 내년부터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민연금을 조기에 수령할 수 있는 조기노령연금 혜택이 있긴 합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받는 국민연금보다. 빠르게 받게 되면 받는 금액이 감면되는 페널티가 적용됩니다.
2023년 기초연금 소득인정액
그렇다면 2023년 기초연금 소득인정액은 어떻게 바뀌게 될까요? 2023년 기초연금 소득인정액은 아직 정식으로 발표가 되지는 않았으나, 과거 추이를 기반으로 대략적인 2023년 기초연금 소득인정액 수준을 추정해볼 수는 있습니다. 과거 기초연금 선택 기준은 물가하락 상승률, 기초연금 월급액 등에 따라 점진적으로 인상이 되어 왔었는데요. 2022년에는 단독 가구 기준 180만 원, 부부 가구 기준 288만 원이었습니다.
기초연금 소득인정액은 연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적게는 67, 많게는 14 가까워지는 곳에서 인상이 되고는 하였습니다.
국민연금이 처한 현실과 모수개혁
정부는 국민연금이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지를 점검하고자 국민연금법에 따라 5년마다. 세출 계산을 합니다. 2018년 제4차 세출 추계결과를 보시면 국민연금은 2042년 적자를 내기 시작해 2057년 기금이 바닥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세계적인 외국적인 저출산과 고령화 속도로 연금재정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인구구조가 점점 악화하는 상황을 고려할 때 현행 보험료율 9와 소득대체율 40가입 기간 평균 수입 수입 수입 수입 대비 연금 수령액의 연금 구조를 유지할 경우 이번 5차 세출 계산에서는 4차 때보다.
기금소진 시기는 더 앞당겨질 것으로 보입니다. 연금 개혁이 시급한 까닭입니다. 정부는 현재 보험료율9과 소득대체율목표치 40을 조절하는 대개 모수개혁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가 재정을 점검하고 내년 중 세부 안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해지준비서류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국민연금개혁에 관한
여론조사기관 한국리서치가 24일 발매한 국민연금에 대한 파악 조사하다 결과를 보면, 국민연금을 개혁한다면 가장 먼저 시행해야 하는 항목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 50는 수급개시 연령 상향이라고 답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해지조건과 방법
국민연금은 아무나 해지가 가능하지가 않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보험 수령연령 알아보기
보험 수령나이가 2022년까지는 만62세 였지만, 2023년부턴 만 63세로 변경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