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환자 혈당개선에 특효식물 여주농사 7년차 여주재배 이야기
8월 9일 웬만한 텃밭에는 상추와 함께 호박이 있습니다. 호박은 여러 요리에 부재료 혹은 주재료가 되기도 하는 덩굴 채소입니다. 맷돌호박은 텃밭에서 씨앗을 파종하여 5월 5일에 아주심기 한 호박으로 지금은 맷돌호박 수확 시기입니다. 나이 든 호박의 정규 이름은 청둥호박이며, 맷돌호박이라고도 하는데, 맷돌호박은 모양이 맷돌처럼 둥글 납작하게 생겼습니다.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친정의 텃밭에도 호박 모종이 났기에 파서 심었더니 여기저기에 호박이 적지않게 달렸습니다.
호박은 박과 호박 속에 속하는 한해살이 덩굴 채소를 대화하며 상황에 따라서는 그 열매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열대 및 북아메리카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잎은 염통 모양으로 얕게 5갈래로 나뉘었고 전체에 가시 털이 나 있으며, 노랑 통꽃이 피는데, 암꽃과 수꽃이 한 덩굴에 핍니다.
나이 든 호박의 다양한 효능
첫 번째 나이 든 호박은 숙취해소에 뛰어나고 폐 기능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 나이 든 호박의 갖고 있는 비타민 A와 비타민씨는 면역력을 강화하여 세균 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효과가 있습니다. 세 번째 호박 시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이가 풍부합니다. 그런 방식으로 비타민 C 호박 시를 적지않게 먹게 되면 뇌 혈액순환과 뇌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네 번째 호박은 수분이 풍부하고 칼륨을 함유하고 있고 이뇨작용과 해독작용 뛰어나 붓기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아이를 낳고 호박을 적지않게 먹어치우는 이유는 산후 붓기 제거의 좋기 때문입니다.
나이 든 호박 달콤하게 먹어치우는 법
나이 든 호박은 산모 붓기 제거의 효과가 있습니다. 나이 든 호박의 꼭지 부분을 도려내서 속을 파는 후에 꿀을 넣어 주면 호박 내부에 스스럼없이 물이 생깁니다. 이 물을 산모들이 먹게 되면 붓기 제거의 효과가 있습니다. 나이 든 호박은 팥을 같이 먹으면 미흡한 비타민B를 더할 수가 있습니다. 호박이 영양 비타민을 모두 갖고 있지만 비타민B만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 둘을 같이 먹게 되면 비타민 A, B, C, E까지 골고루 먹어치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나이 든 호박은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있었으나 지용성으로 잣이나 호두 등 견과류랑 곁들여 먹으면 흡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나이 든 호박은 오래 저장할 수 있지만 비와 습기에 약합니다. 그래서 냉장고보다는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진 곳에 통째로 도와 두면 오랫도안 오랜 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자리로 빈번하게 옮기면 상할 수가 있으니 첫번째 장소를 잘 선택해서 옮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