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 향상과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기억력 향상과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어떤 증상인지 치료법은 무엇인지 등의 정보는 검색만 해봐도 과도하게 많은 정보들이 널려있습니다.얼마 전 알쓸인잡에서 김영하 작가가 치매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 병에 대해 어떤 이야기 보다 마음에 와닿았던 터라 치매(알츠하이머)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알쓸인잡 김영하 작가는 알츠하이머 환자의 입장에서 그들도 감정이 있는 한 인간으로서 계속된는 삶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김영하작가가 어떤 강연에서 들었다는 인상적인 이야기로 알츠하이머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합니다.만약당신이 85세까지 살아 있다면 둘 중 하나입니다.



1 호두

당뇨병 환자는 통제되지 않은 혈당 수치로 인한 혈관 손상으로 인해 신체 순환 및 고혈압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호두에는 산화질소 생성을 자극하고 혈압을 낮출 수 있는 비타민 E와 같은 유익한 화합물이 가득합니다. 이 외에도 이 원더넛은 염증을 줄이는 데에도 이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 환자 2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8주 동안 매일 56g의 호두를 먹은 사람들은 대조군에 비해 혈류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슈퍼푸드아보카도의 효능

아보카도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인지 기능 저하를 막아주고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한 피부 미용 및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주며,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 개선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칼륨 함량이 높아서 나트륨 배출 작용을 돕고 혈압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만 부작용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과다 섭취 시 복통 그리고 는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눈 건강 증진, 항암효과, 골다공증 예방 등 더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 권장량인 1/2개 정도만 먹는 게 좋을것 같습니다.

석류

석류로 달콤하고 즙이 많을 뿐만 아니라 폴리페놀 항산화제와 질산염(혈관 확장제 그리고 는 혈관 이완제)도 얻을 수 있습니다. 매일 석류는 근육 조직의 산소 공급을 돕기 때문에 활동적인 개인을 위한 슈퍼 과일이기도 합니다.실제로 20여 명의 활동적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 연구에서는 체육관에 가기 30분 전에 석류 추출물 1,000mg을 섭취한다면 혈류, 혈관 직경 및 운동 성능이 향상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비슷한 연구가 엘리트 역도 선수들과 함께 수행되었는데, 여기서 일일 섭취량은 약 500ml이며, 석류 주스는 훈련 세션 전이나 훈련 중에 통증, 근육 손상 및 염증을 완화할 수 있었습니다.

5번째는 녹차입니다.

삶에 활력을 주고 향과 맛이 좋아서 커피를 많이 찾으십니다. 커피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어서 약간의 각성 효과와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도 있기는 그렇지만 치매 예방에는 녹차가 더 좋을것 같습니다. 녹차안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카타킨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항산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세포가 노화되는 것도 막아 줍니다. 치매 예방을 위해서는 하루에 한 잔은 커피, 두 잔은 녹차를 드시거나 하는 하는방법으로 차 마시는 습관을 바꾸시는 것이 치매 예방에 좋을것 같습니다. 이 성분들은 활성산소를 없애 주고 피를 깨끗하게 해주어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컬러풀한 채소와 과일

색깔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은 강력한 두뇌 활력을 돕는 영양소와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식사를 하실 때 색깔이 다채로운 채소와 과일을 함께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녹색,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 그리고 더 다양한 색으로 이루어진 채소와 과일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더 다양한 색깔의 채소는 심지어 흰색 채소도 알츠하이머 병의 원인이 되는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미국의 한 연구에서는 알츠하이머 치매 위험이 높은 노인들의 치매 발생을 예방하는데 베리류 과일이 효과가 있다고 연구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세계 10대 슈퍼푸드인 블루베리는 기억력 감퇴를 예방하고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을 성분이 뇌의 신경세포들의 연결을 촉진하여 기억력을 향상해준다고 하니 하루 적당량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치매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딸기의 피세틴을 항산화 성분이 인지기능 저하와 뇌 염증을 줄여준다는 실험 연구 발표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