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당 증상 이제 당신이 알고 있어야 할 때입니다

저혈당 증상 이제 당신이 알고 있어야 할 때입니다

저혈당 쇼크의 증상저혈당 쇼크의 초기 증상 신경계 증상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초기 증상은 바로 신경계 증상 입니다. 혈당이 70mgdL 이하로 떨어지기 시작하면 우리 뇌는 포도당 부족으로 인해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됩니다. 마치 연료가 떨어진 자동차처럼 말이죠 그 결과, 집중력 저하, 혼란, 어지러움,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치 세상이 빙글빙글 도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고, 머리가 멍해지면서 생각이 잘 안 되는 경험, 해보셨나요? 이런 증상들이 저혈당 쇼크의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특히, 평소 혈당 관리를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런 증상들을 무요건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imgCaption0
포도당 결핍과 뇌 기능 저하

포도당 결핍과 뇌 기능 저하

뇌는 에너지를 저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혈액을 통해 지속적으로 포도당을 공급받아야 합니다. 저혈당 상태에서는 뇌로 가는 포도당이 부족해져, 뇌가 점차 기능을 잃기 시작합니다. 인지 기능 저하 뇌에 에너지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으면 혼란, 기억력 저하,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인식 저하와 혼수 저혈당이 심화되면 의식이 흐려지며, 더 이상 뇌가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해 혼수상황에 빠질 수 있습니다.

신생아 저혈당증hypoglycemi

신생아 저혈당은 출생 후 13시간 동안 35mgdl, 생후 324시간 동안 40mgdl, 생후 24시간 이후 45mgdl 미만으로 혈당이 감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생아 저혈당의 원인은 혈중의 당을 많이 이용하거나 당의 생성이 저하되거나 당 이용의 증가와 생성의 저하가 같이 있을 때로 나눌 수 있어요. 당 이용 증가와 생성 저하가 같이 있는 경우로는 패혈증, 쇼크, 신생아 가사, 저체온, 호흡곤란 등이 있습니다.

신생아 저혈당 증상 발현은 출생 후 수 시간 후부터 1주까지 다양하고, 신경학적 증상으로 기면 상태, 혼수, 무호흡, 경련이 있고, 교감신경계 증상으로 창백, 빠른 맥, 발한 등이 있습니다. 신생아 저혈당증은 청색증, 경련, 간헐적인 무호흡이나 빠른 호흡 등의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저혈당의 치료 방법

저혈당 증상에 대한 치료 방법은 병원이나 의사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보통 저혈당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첫째 영양 음료 등, 당도가 높은 음료를 마시게 하거나 링거로 고농도의 글루코스를 투여하는 등의 응급 처치를 하여 저혈당 상태를 해소합니다. 이같은 경우애 알코올 중독으로 인해 영양이 미흡한 상태나 임신 중인 경우에는 비타민 B1 결핍증도 일으키고 있음을 고려하여 비타민 B1을 함께 투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혈당 증상을 해소한 후, 왜 저혈당이 발생했는지, 원인을 조사하고, 각각의 원인에 대한 치료를 실시합니다.

영양 부족으로 인한 저혈당인 경우에는 영양 보충을 충분히 하도록 하고, 혈당 강하제로 인한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 후에 처방 내용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 쇼크

인슐린 쇼크라고도 불리는데 저혈당증이 오래 지속되면 경련이나 발작이 있어나는 상태로 쇼크가 일어나면서 의식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저혈당쇼크는 혈당치료 중 음식을 거르거나 너무 적게 먹었을 때, 혹은 심한 운동이나 술을 많이 먹었을 때, 인슐린 주사량이 너무 많았을 때 잘 나타납니다.

저혈당 쇼크가 나타나면 빠른 시간 내에 당분을 섭취해야 하고 환자가 의식을 잃으면 즉시 응급실로 환자를 이송해 포도당을 정맥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저혈당 응급 처치 1515 법칙 기억하기

저혈당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혈당을 측정하고, 혈당 수치가 70mgdL 미만이라면 다음과 같은 응급 처치를 해야 합니다. 이를 1515 법칙이라고 부릅니다. 15g의 탄수화물 섭취 사탕 34개, 주스 120mL 약 12컵, 설탕 1큰술, 꿀 1큰술, 포도당 정제 등을 섭취합니다. 15분 후 혈당 재측정 15분 후에 혈당을 다시 측정합니다. 혈당이 70mgdL 이상으로 올라가지 않으면 반복 만약 혈당이 여전히 70mgdL 미만이라면, 15g의 탄수화물을 다시 섭취하고 15분 후에 혈당을 재측정합니다.

정상 혈당 회복 후 추가 끼니 혈당이 정상 범위로 회복되면 단백질과 복합 탄수화물이 포함된 식사나 간식을 섭취하여 혈당을 안정감으로 유지합니다.

정기적인 의료 검진

당뇨병 관리 및 저혈당 쇼크 예방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의료 검진을 받는 것이 필수적 입니다. 의료 전문가와 소개를 통해 자신의 건강 상태를 올공정하게 파악하고, 혈당 조정 목표를 설정하며, 필요한 경우 약물 조정이나 생활 습관 개선 등의 개별화된 관리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꾸준한 의료 검진을 통해 합병증 발생 위험을 줄이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 쇼크는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응급 상황이지만, 위에서 언급한 예방법들을 지속해서 실천하고 자신의 몸 상황에 대한 꼼꼼한 관찰과 관리를 통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포도당 결핍과 뇌 기능

뇌는 에너지를 저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혈액을 통해 지속적으로 포도당을 공급받아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신생아

신생아 저혈당은 출생 후 13시간 동안 35mgdl, 생후 324시간 동안 40mgdl, 생후 24시간 이후 45mgdl 미만으로 혈당이 감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저혈당의 치료 방법

저혈당 증상에 대한 치료 방법은 병원이나 의사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보통 저혈당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첫째 영양 음료 등, 당도가 높은 음료를 마시게 하거나 링거로 고농도의 글루코스를 투여하는 등의 응급 처치를 하여 저혈당 상태를 해소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