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 스파이크를 피하는 저탄수화물 간식 8가지 추천

혈당 스파이크를 피하는 저탄수화물 간식 8가지 추천

혈당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질병을 우리는 당뇨라고 부릅니다. 당뇨는 병 자체보다. 합병증이 정말 무섭다는 말들을 정말 많이 들어왔는데 사실 저 역시 이 말의 무서움을 평소에는 잘 체감하지 못했는데 최근 근처에 계신 분께서 당수치가 높은 상태에서 다른 건강이상이 생기니 너무 고생을 하시는 것을 보고 경각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처음 당뇨라는 질병은 나타나기 전에 혈당 수치에서 전조증상이 보입니다. 이때 급속도로 혈당 문제점을 인지하고 혈당을 낮추기 위한 노력을 하신다면 더 안 좋은 상황까지 진행되지 않도록 튼튼하게 관리하실 수 있겠지요. 혈당수치는 보통 건강검진에서 기본적으로 공복혈당으로 측정합니다.

당뇨 전단계의 수치가 발생하면 식후 혈당까지 체크할 수도 있고 최종적으로 당화혈색소라는 수치를 확인해서 당뇨의 분명한 진단까지 하게 됩니다.


혈당 낮추는 법
혈당 낮추는 법

혈당 낮추는 법

혈당이 당뇨전단계, 당뇨에 준하는 높은 수치가 나왔다면 이제는 일상생활의 모든 것을 변화시켜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당뇨가 심해질 경우 다른 질환들이 함께 발생했을 때 최악으로 경우 미심쩍은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알려져 있는 만큼 혈당 관리에 적극적으로 임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처음 가장 필요한 것은 음식입니다. 당수치를 높이는 주범은 바로 탄수화물입니다. 단순히 단 음식이라고 위험하다기보다는 체내에서 당으로 변환되는 음식들이 모두 혈당을 높이는데 크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그렇게 달지 않더라도 흰쌀밥, 빵을 비롯한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최대한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인의 경우 주식이 흰 쌀밥이고 이를 대체하여 먹는 음식도 빵이나 떡 등인데 모두 탄수화물 음식들입니다. 따라서 최대한 체내에서 당으로 변환되는 양이 비교적 적은 통곡물 위주의 식단으로 변경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 롤러코스터, 왜 위험할까요?
혈당 롤러코스터, 왜 위험할까요?

혈당 롤러코스터, 왜 위험할까요?

우리들이 음식을 먹으면 우리 체질은 탄수화물을 포도당으로 분해하여 에너지원으로 사용합니다. 이때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혈액 속 포도당을 세포로 이동시켜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설탕, 흰 빵과 같이 정제된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하거나 zwj 운동 부족,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의 요인이 더해지면 인슐린 기능이 저하되고 혈당 조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단순히 혈당이 높은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식후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면 혈관에 손상을 주고 염증을 유발하여 심혈관 질환, 신장 질환, 눈 질환, 신경 손상 등 각종 합병증의 위험을 높입니다. 마치 🎢 롤러코스터처럼 급격하게 오르내리는 혈당은 우리 몸체를 지속적으로 공격하는 💣 시한폭탄과 같습니다.

고단백 식단
고단백 식단

고단백 식단

고단백 식단이 좋다고 유명해지면서 특히 몸매 관리, 운동을 즐기시는 분들께서는 극단적인 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미디어에서도 이런 형태의 식사를 하시는 분들이 너무 당연한 색의 나오기 때문에 먹기 힘들어서 그렇지 굉장히 건강한 식단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물론 짜고 단 음식과 같이 소위 맛있는 음식을 억제하고 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하는 것이 비교적 건강한 식단은 맞습니다만 다른 영양소도 함꼐 섭취될 수 있도록 주의하시는 것은 필요합니다.

어제 한 뉴스에서 보니 단백질도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노화를 앞당길 수 있다고 나오는 글을 보았습니다. 모든것은 적절한 것이 좋구나라는 생각을 한 번 더 하게 되는 뉴스였습니다.

눈이 침침해진다.

혈당이 높을 때 증상 중 하나로 눈이 침침해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당뇨 합병증 중에는 망막병증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두려워할 수밖에 없는 질환입니다. 당뇨 환자 35가 이 질환을 겪고, 당뇨 진단받은 지 10년이 지나면 95가량이 이 병이 생긴다고 할 만큼 혈당과 너무 밀접한 질환입니다.

당뇨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고 운전을 할 때나 글씨를 읽을 때 시력이 떨어진 것처럼 눈이 침침하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고 하는데요. 노안으로만 고민하고 방치하면 실명 위험이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외부 요인

사실 외부로 부터 받는 각종 스트레스, 또 이로 인한 수면장애 등은 자체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외부 환경으로 인해 내 건강이 위협받는 상황이라면 의식적으로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대한 스트레스받는 상황으로 부터 마음을 조용하게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받는 자리는 피하시고 그 시간에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각종 외부 요인으로부터 수면시간이 점차 늦어지고, 또 이로 인해 수면의 시간과 질이 지속적으로 떨어진다면 결국 내 몸이 보내는 위험 신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셈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혈당 낮추는 법

혈당이 당뇨전단계, 당뇨에 준하는 높은 수치가 나왔다면 이제는 일상생활의 모든 것을 변화시켜 볼 필요가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혈당 롤러코스터, 왜

우리들이 음식을 먹으면 우리 체질은 탄수화물을 포도당으로 분해하여 에너지원으로 사용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고단백 식단

고단백 식단이 좋다고 유명해지면서 특히 몸매 관리, 운동을 즐기시는 분들께서는 극단적인 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